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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각인/돋을 선택할 것인가? 계산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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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각인/돋을 선택할 것인가직접계산해보자! (방무/방관/공증/마치) 


글을 주저리주저리 길게 쓰다 보니 요지가 많이 흐트러졌습니다.

첨부한 엑셀파일에 세팅A & 세팅 B에 생각하시는 스펙을 넣으시고 글을 읽어보시면 난삽한 글 읽는데 조금이나마 편하실 것 같습니다

 

1.     본인 소개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데이빗게타@(현 흑월탑재밌당검마천으로 마동 전사앞격을 즐기고

낙타공룡@연 (현 흑월탑재밌다패마황)으 로 레이드 콘텐츠들을 즐기고

기망밍@연 (현 흑월핫키막자천마성)으로 열심히 흑월시즈를 하다가

 

690 자파특성에 반해 다른 캐릭을 다 주모로 바꾸고 천인을 즐기고있는 이새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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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나라엔 각인/돋 시스템이 생기면서 방관vs방무론방관천+vs방관공증론등 여러 논쟁거리가 계속 있어왔습니다

저자본은 방무가 효율이 높다,고자본은 방관이 효율이 높다그리고 극방무로 가면 극방관만큼 효율을 낼 수 있다 등 의견이많이 갈린 채로 여러 분들이 의견을 개진하고 계십니다

다들 본인이 여러 가지 실험을 해 보고 분분한의견들을 제시해주시고 계십니다.

 

하지만 많은 분석글이 경험을 토대로 주관적으로 작성되어 왔거나 단편적인 실험만을 제시하여 객관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그래서 유난히 게임풍 혹은 인게임에서도 스펙관련 질문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단편적인 이전에 최적화된 주술사 성역주 딜을 위해 실험을 해 봤고

극방무vs극방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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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저자본 방무 vs 중저자본 방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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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 같은 실험등을 통해 합리적인 템세팅을 하고다른 분들의 템세팅에 조언을 드려왔습니다

 

하지만바람 데미지 공식을 다시 한번 정독해본 결과, (1)방관, (2)방무, (3)마치, (4) 공증에 한해서는 그 효율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계산기를 작성해봤고, 이것을 공유하고자 이렇게 글을 씁니다.

 

2.     방무/방관/공증/마치 그리고 바람의나라 데미지 계산식

 

바람의나라 데미지 계산식그리고 방무와 방관의 효과는 달새는달만@호동님께서 2014년에 바놀에 작성해 주신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http://www.goeyu.com/board/view.php?id=tipboard&no=9601&page=1&s_m=2121&s_v=%B4%DE%BB%F5%B4%C2&site=1&)

 

공식을 제대로 보지 않고 할 수 있는 오해가

l  방무 250이면 -200방어 상대의 방어가 50이 된다

l  방관 1000이면 -200방어 상대의 방어가 0이 되므로 1000이상의 방관은 효용이 없다

두 가지인데위 링크의 식을 보시면, -200방어 상대는 방무 250이건 방관 1000이건 -190 이하로 떨어뜨리기 힘들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0 이상 방어 몬스터에게는 -100을 초과하는 부분만큼의 너프비율이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 데미지 적용공식을 간단히 도식화하여 나타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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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방무/방관/공증/마치 효율 계산기 (각인돋 한정)


<작성한 엑셀 계산기 일부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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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인/돋으로 끌어오는 대세 능력치가 방무방관공증마치” 이므로 “데미지적용률” “공격력증가” 치명률만을 토대로 몬스터에게 가해지는 데미지 적용률을 계산해 본다면 대부분의 각인,돋 선택지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공식이 맞는지 검토하기위해 방관 방무 도핑전vs후 멸아검무데미지를 고원 허수아비에 실험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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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토 결과

데미지적용률우세(공증적용)” 항목을 보시면 우세정도 -190방어고원허수아비()기준 48.71%라는값이 산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이 것은 열세 세팅에서 우세 세팅으로 넘어갈 때 증가되는 데미지증가율을 산출한 것입니다.

 

검토해보자면세팅A(노도핑)에서 세팅B(방관방무 도핑)으로 넘어갈 때의 데미지 증가율이 (59만 2-39만 8)/39만 8=48.74% 매우 근접한다는 것을 토대로 데미지 적용률 계산식이 맞다는 것을 검증했습니다.

 

4.     마치며

본 계산기는 바람 데미지 공식중 데미지적용률공격력증가치명률” 만을 토대로 값을 산출합니다풀어 말해동일한 체/마의 동일한 베이스 아이템을 착용한 캐릭터가 방관방무공증마치” 를 바꿨을 때의 영향만을 계산합니다.

다시 말해귀문진혼검에서귀문진혼도로 무기를 바꿨을 때 공증방관의 변화로 인한 영향은 계산하되체뻥의 변화로 인한 데미지 증가감소(기본 데미지의 변동)는 반영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위 계산기는 어떤 아이템을 끼냐” 보다는 어떤각인을 사냐” 혹은 어떤 돋을 사냐에 더 적합한 계산기입니다.

 

위 계산기를 돌려보며 신기했던 점은 (1) 방무 70 + 방관 750 (2) 신각방무 방관900보다좋은 효율을 보였다 라는 점에서 환웅셋에 방관작을 하는 것 또한 비효율적인 선택이 아니다 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작성한 엑셀시트 계산기를 첨부파일로 올리며이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아직 엑셀시트가 개인용도로 작성한 거라 난삽하게 작성된 면이 있습니다양해 부탁드립니다

추가적으로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출처: 어떤 각인/돋을 선택할 것인가? 직접 계산해보자 (방무/방관/공증/마치)

작성자: 연 이새론(kh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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