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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뉴얼된 각인 시스템 창 


1. 각인이란?

 각인이란 시스템이 정확히 언제 추가되었는지는 저도 모릅니다. 왜냐면 제가 복귀하니까 이미 나와 있더라고요. 하지만 이게 중요한 게 아니므로 넘어가겠습니다.


 각인.

 그냥 이렇게 말하면 아마 이 글을 보는 초보자 여러분들을 감이 오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각인이란 말을 쉽게 표현하면 새겨 넣다, 는 뜻의 단어인데 전후사정 모른 채 보면 좀 알쏭달쏭하지요. 이럴 때 쓰라고 있는 게 바로 비유일 겝니다. 자, 비유를 하자면 바람의나라에서의 각인이란 곧 디아블로의 소켓 시스템과 일맥을 같이 합니다. 쉽죠?


 바람의나라에서 각인의 중요성은 생각 이상으로 지대합니다.

 왜냐하면 각인으로 챙길 수 있는 효과가 매우 다양하고, 또한 음… 뭐랄까, 좋기 때문이죠.

 그럼 여기서 여러분들은 아마 그 다양한 효과가 무엇무엇이 있는지 궁금할 겝니다. 하지만 딱히 알 필요는 없어요. 왜냐하면 종류는 하고많은데 실제로 쓰이는 비서는 그리 많지 않거든요. 따라서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 전사, 도적, 주술사, 궁사, 천인, 마도사

 방어구관통, 방어도무시, 공격력증가, 마력증강(주술사, 마도사)

 2017.09.05 오후 7시 12분 추가 정정합니다.


* 도사

 마법치명, 시전향상


* 공통

방어도, 직타저항

 2017.09.05 오후 7시 12분 추가 정정합니다.

 이 글을 처음 썼던 당시, 그러니까 2014년 8월달에는 딱히 방어도나 직타저항을 챙겨야 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그때 당시에는 최고 사냥터라 해 봐야 귀문마동쯤이었고, 마동에서 방어도를 챙길 이유는 없었지요. 사실 그때 도사로서 방어도를 챙긴 제가 별종이었습니다. 

 하지만 2017년 9월 현재에는 방어도나 직타저항의 위상이 2014년도와 비교하여 차원이 다르게 올라왔습니다.

 전사와 도적은 살보 세팅을 위해 직타저항과 방어도를 적절히 챙겨야만 하고,

 도사 또한 자신의 생존을 위해 직타저항과 방어도를 적절히 챙겨주어야만 합니다. 물론 본인 스펙이 구태여 살보 세팅을 하지 않아도 사냥을 원활히 갈 수 있다면, 또 방어도를 챙기지 않아도 생존할 수만 있다면 그럴 이유는 썩 없겠지만요.

 아무튼 3년 전과는 차원이 다를 정도로 위상이 변한 방어도와 직타저항, 밑에서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서 보다 세세히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방어구관통

 무기와 투구에서 취합니다.

 방어구관통은 방어도를 n%만큼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방어구관통 100은 방어도를 10%만큼 무시합니다.

 비서를 통해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5, 7, 10, 15, 17, 20, 22, 25, 28, 30, 35, 37, 38>입니다.

 추가각인으로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3, 5, 10, 15, 18>입니다.

 (극방관 vs 방관공증에 대한 고찰 달새는달만(jaymoon1http://cafe.naver.com/gamewinds/3318708)


* 방어도무시

 무기와 투구, 방어구에서 모두 취할 수 있으나, 주로 취하는 부위는 방어구입니다.

 방어도무시는 방어도를 n만큼 무시합니다.

 예를 들어, 방어도무시 10은 방어도를 10만큼 무시합니다.

 비서를 통해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1234, 5, 6, 7>입니다.

 추가각인으로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1, 2, 3, 4>입니다.


* 공격력증가

 무기와 투구에서 취할 수 있습니다.

 공격력증가는 최종 데미지를 n%만큼 상승시킵니다.

 예를 들어, 공격력증가 100은 최종 데미지를 10%만큼 상승시킵니다.

 비서를 통해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81528, 30, 35, 37, 40, 45, 48, 50, 55, 60, 65>입니다.

 추가각인으로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6, 12, 18, 25, 30>입니다.


* 마법치명

 무기와 투구, 방어구에서 모두 취할 수 있습니다.

 마법치명은 사용하는 마법의 효과를 n%의 확률로 두 배만큼 증폭시킵니다.

 예를 들어, 마법치명 100은 마법의 효과를 10%의 확률로 두 배만큼 증폭시킵니다.

 비서를 통해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10, 15, 20, 25, 30, 35, 40>입니다.

 추가각인으로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4, 8, 12, 16, 20>입니다.


* 마력증강

 무기와 투구에서 취할 수 있습니다.

 마력증강은 주술사, 마도사에 한하여 공격력증가 옵션보다 데미지 상승에 보다 큰 기여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250에서 300까지만 챙깁니다.

 비서를 통해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5, 7, 10, 15, 20, 22, 25, 30, 35, 38>입니다.

 추가각인으로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3, 5, 10, 15, 18>입니다.


* 시전향상

 무기와 투구, 방어구에서 모두 취할 수 있습니다.

 시전향상은 캐스팅 시간을 n초만큼 감소시킵니다.

 예를 들어, 시전향상 100은 캐스팅 시간을 1초만큼 감소시킵니다. (좀 불확실)

 비서를 통해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10, 15, 20, 25, 30>입니다.

 추가각인으로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3, 6, 9, 12, 15>입니다.



 직타저항은 아래에서 방어도와 함께 다룹니다.


 

 이상, 사냥터에서 주로 쓰이는 각인 종류였습니다.

 이하, 피케이에서 주로 쓰이는 각인 종류입니다.


* 전사, 도적, 주술사, 궁사, 천인

 방어구관통, 방어도무시, 피해흡수, 방어도


* 도사

 시전향상, 방어도



 여기서 보다 세세히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방어구관통, 방어도무시, 시전향상의 경우, 앞서 다루었으니 생략합니다.


* 피해흡수

 무기와 투구, 방어구에서 모두 취할 수 있습니다.

 피해흡수는 최종 데미지를 n%만큼 감소시킵니다.

 예를 들어, 피해흡수 100은 최종 데미지를 10%만큼 감소시킵니다.

 비서를 통해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5810, 15, 20, 25, 3032, 35, 38, 40, 45, 50, 55, 60, 65>입니다.

 추가각인으로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6, 12, 18, 24, 30>입니다.

 피해흡수는 겉으로 드러나는 수치(각인+황돋)보다 다소 작게 적용됩니다.

  호동 련하빈(qodntnr0208) 님의 요청으로  2014.08.13 오후 2시 25분 추가 정정합니다.

 (방피흡셋 & 피해흡수 및 대인방어 고찰 : 달새는달만(jaymoon1) http://cafe.naver.com/gamewinds/3363793)



* 방어도

 투구와, 방어구에서 취할 수 있습니다.

 방어도는 최종 방어도를 n만큼 증가시킵니다.

 예를 들어, 방어도 -10은 최종 방어도를 -10만큼 증가시킵니다.

 비서를 통해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1, -2, -3, -4, -5, -6, -7, -8>입니다.

 추가각인으로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1, -2, -3>입니다.


* 직타저항

 무기와 투구와, 방어구에서 모두 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투구와 방어도에는 방어도라는 보다 효율 좋은 것이 있기에 보통 무기에서만 취합니다.

 직타저항은 피해흡수 및 방어도와 상관 없이 피해를 입히는, 소위 직타피해란 것에 저항합니다. 직타피해라 함은, 쉽게 말하여 금강불체를 뚫고 들어오는 데미지를 이릅니다. 대표적으로 무기의 격 마법이 이에 해당합니다.

 직타저항은 직타피해로 말미암은 최종 데미지를 n%만큼 감소시킵니다.

 예를 들어, 직타저항 100은 직타피해로 말미암은 최종 데미지를 10%만큼 감소시킵니다.

 비서를 통해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5, 8, 10, 15, 20, 25, 30, 32, 35, 40, 45, 48, 50, 55, 60, 65>입니다.

 추가각인으로 부여할 수 있는 수치는 <6, 12, 18, 24, 30>입니다.

 직타저항은 겉으로 드러나는 수치(각인+황돋)보다 다소 작게 적용됩니다.

 직타저항의 계산 공식은 http://cafe.naver.com/gamewinds/3670568에서 확인하세요.




1-1. 추가 각인

 +2014.08.11 오후 7시 31분 ‘추가 각인’ 추가 정정

 +2017,09,05 오후 8시 26븐 '2. 각인이란?'에 추가 정정

 

 추가 각인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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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 스크린샷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1 같은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추가 각인을 부여할 수 있는 종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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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30%/10%와 1%/50% 두 가지로 나뉩니다.



+이 글을 처음 쓸 당시에는 10퍼와 50퍼 두 개밖에 없었으나, 현재는 보다 많은 종류의 추가각인비서가 생겼습니다.

 '2. 각인이란' 챕터에 추가각인비서로 하여금 추가할 수 있는 수치를 적어 놓았으므로 이 부분은 추가각인이란 시스템이 있구나, 정도의 이해로만 삼아주세요.



1-2. 황룡 각인

 +2014.08.17 오후 9시 48분 ‘황룡 각인’ 추가 정정


 황룡 각인은 한 마디로 말해 각인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작, 백호, 청룡, 현무의 모든 각인을 마무리한 이후에나 부여할 수 있는 각인으로, 성공 확률은 매우 낮으나 우리로서는 불행히도 가격은 매우 비쌉니다. 정말 안타까운 일이죠. 하지만 앞서도 말했듯이 황룡 각인은 각인의 꽃, 한 번 부여하기는 매우 어렵지만 한 번 부여하고 나면 아이템 가격이 훌쩍 뛰어오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건 될 놈, 혹은 재력가에게나 해당될 말이죠.


 이제 준비물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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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같이 황룡 제외 모든 각인이 마무리된 아이템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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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2014.08.17 기준) 캐시샵에서 4,900에 판매하고 있는 황룡봉인해제비서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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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2014.08.17 기준) 부여성 남쪽과 국내성 남쪽의 나악당과 팬더가 판매하고 있는 백호 비서에 판독기(10개 3,800)를 사용하고 나면 낮은 확률로 나오는 [황룡]잠재력각인비서가 필요합니다. 솔직히 이것보다야 사람들한테 구입하는 게 마음이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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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렇게요. 1,000만 전이 제 전재산이었는데 한 번에 날아갔네요. 아, 허무.


 이제 준비물은 모두 아셨으니, 본격적으로 부여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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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벤토리(i)를 눌러 황룡 각인을 할 아이템에 마우스를 갖다 대면 강화라는 버튼이 나옵니다.

 강화라는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이때 각인 버튼을 누릅니다.


 각인 버튼을 누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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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같은 창이 뜨고, 주작 각인 위쪽을 보시면 일반 문양 대신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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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그게 맞는 겁니다. 전 깜빡하고 스크린샷 찍는 걸 잊고 황룡봉인해제비서를 써버렸어요...


 아무튼 위 봉인된 문양을 클릭하게 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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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와 같은 창이 뜨는데 스크린샷과 다른 건 주작봉인해제비서가 아닌 황룡봉인해제비서가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위 창에서 황룡봉인해제비서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앞의 ‘봉인된 문양’은 ‘일반 문양’이 되어 비로소 [황룡]잠재력각인비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황룡]잠재력각인비서는 현재(2014.08.17 기준)으로 1,000만 전에 거래되고, 성공 확률은 고작 3%입니다.

 그 효과는 주작, 백호, 청룡, 현무 각인 중 하나를 복사하는 것입니다.




출처: 감수꽃의 초보자 가이드 1부(2017.09.05 수정)

작성자: 감수꽃a_b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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