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토론

환웅의유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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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만들다 만 것 같은 컨텐츠, 환웅의유산에 대해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길게 쓰면 읽다 말테니 그냥 요점만 말할게요.


결론 : PLC만 엄청나게 고려하고 보상이나 밸런스 구조, 유저들의 재미요소는 고려하지 않은 망컨텐츠
 

환웅의유산[나락] 기준으로 이야기합니다. 심연, 일반은 그냥 없는 먼지같은 던전과도 같은 곳이니깐요.



1. 노력대비 보상이 없다.


보상이 없다시피 합니다.  

환웅전설보상상자도 확률적으로 드랍이고, 

그렇게 확률적으로 얻은 상자를 사용해서 얻는 아이템도 확률적으로 획득이고, 

그 보상 마저도 극악으로 몇년동안 하루도 안빠지고 플레이해도 1번 얻을까 말까 하는 보상이 환웅'7성입니다.

천제의축복? 그냥 시간의문 도는게 낫습니다. 

천운으로 미약한호랑이불 얻어도, 조합해서 정제된호랑이불 확률적으로 만들어집니다. 

확률적으로 만든 정제된호랑이불로, 환웅9성 재료로 질러서 성공할 확률이 5%입니다. 


하라는 컨텐츠인지.. 말라는 컨텐츠인지 모르겠습니다. 


정리하면,


확률적으로 상자 드랍 -> 얻었더라도 확률적으로 획득 -> 얻었더라도 확률적으로 환웅 7성

확률적으로 미약한불 드랍 -> 얻엇더라도 확률적으로 성공 -> 성공한걸로 확률적으로 또 성공


환인 실패하면 9성이 사라지거나 손상이 되는데요, 

손상되더라도 손상 풀 때 성공률은 1~10%이며, 재료가 들어가며, 실패 시 환웅 9성 90%~100% 확률로 파괴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기술서 = 쓰레기 입니다... 쓸모는 있나..



2. 환인 장비가 엄청나게 좋은가? 아마도 No


답이 없는 구조죠.. 환인 장비가 도대체 얼마나 좋길래..?


너무 오래전이라 기록이 남아있지는 않지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니 당시 도착한 답변 요약하면 다음과 같았습니다.


Q. 환인 장비에 특수 기능이라도 있나요? 그렇지 않다면 제작 난이도가 너무 높지 않나요?

A. 특수 기능 같은건 공개할 수 없지만은... 난이도가 문제라면 좀 고려해볼 것이고.. 보상이 약하다면 좀 고려해볼 것이고.. 등등 (초장문의 답변)


"특수 기능이 없다면, 제작 난이도가 너무 높지 않나요?" 의 질문인데 저렇게 답변이 왔습니다.

특수 기능이 있다면 난이도 등이 충분히 이해가 되는 구조라 저렇게까지 답변할 필요가 없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에
저는 (특수 기능이) 없어서 공개를 못하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물론 있을수도 있겠지만 전체적인 뉘앙스가 그랬습니다.



3. 악마같은 입장 조건


입장 조건은 ... 말 안해도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전투력 5.5에 업적 3천.. 진짜 악마같은 입장조건이죠.


이런 조건 하에서 4명 모아서 한다는게 저런식의 보상구조면 누가 합니까..


상자도 각자주는것도 아니고 심지어 1개 확률적 드랍인데..





더쓸라다가 힘들어서 이만 씁니다. 이정도로도 충분히 문제 인식 됐을거라 봐서요

더 생각나는 것 있으면 댓글로 의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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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개 / 1페이지

호동_조랑아조랑아님의 댓글

환웅의유산뿐만 아니라 장비획득 쪽에서는 다 비슷한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ㄷㄷ. 운영진들이 스펙업 관련 로드맵? 설계? 쪽에 안목이 없어서 이런 상황인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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