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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바람 퀴즈 정답 (스압 주의)

컨텐츠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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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바람퀴즈 정답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생산은 바람의나라에서 버려진 컨텐츠이고, 업적의 한 부분으로 전락되었으나

아직까지 유용하게 쓰이는 바람 컨텐츠 중 한 부분입니다.


여러분들도 이번 기회에 생산 입문을 하셔서

0% 작과, 강화성공률 80%의 수치를 달성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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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번. 정답 금가루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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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두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이,


금촛대와 빗접에 들어가는 공통적인 재료는 금가루 1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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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2번. 정답 생산재능 또는 재능


생산재능은 생산 컨텐츠에서 숨겨진 능력치를 의미하는 단어로서

부적이 성공적으로 발릴 경우 min 수치와 max 수치를 줄여주고,

절구공이에 빻아 만들 수 있는 완제품의 획득량을 증가시켜주며

1차생산 (채집생산)의 중, 상급 재료의 획득량을 증가시켜주고

부재료의 습득확률을 높여주며

마지막으로 강화페널티감소율에 영향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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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3번. 정답 [A] 상급금괴 50개, [B] 금전 1억 3천만전


제가 예전에 전설장인 단계업 재료와 각 품목별 필요한 재료를

분석한 자료를 링크해 드리겠습니다.

https://gamewinds.co.kr/upbringing/78?sca=%EC%83%9D%EC%82%B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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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4번. 정답 5번


보기 1.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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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두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조제술 전설장인에서 만들 수 있는 "신비의용기름" 은 그 선행재료를 도삭산용기름으로 하고

대장인에서 만들 수 있는 "도삭산용기름"은 금강의문장과 도삭산용고기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두 품목에 공통으로 들어가는 재료는 도삭산용기름이므로,

도삭산용기름에 해당하는

도삭산용고기 10개 또는 금강의문장 입니다.


보기 2. [O]


바람의나라 생산 전설장인 업데이트는 2016년 10월 20일에 진행되었습니다.

https://baram.nexon.com/Notice/List/32/115934?noticeCode=5 


보기 3. [O]


최초 마당쇠 승자전은 2009년에 업데이트 되었으며,

본격적으로 2010년도부터 참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마당쇠 승자전에서 130층 이상을 정복할 경우

몬스터에게 일정확률로 자호박단추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보기 4. [O]


과거에 강화부적성공률은 대장인 75%, 절대장인 및 전설장인이 80%여서

최대성공률이 80% 였습니다.

그러나, 백제가 업데이트 되면서 전우치분신이 등장하게 되자

분신에 강제로 마법부여를 함으로써 부적성공률이 5%가 추가되어

대장인만 되면 80%의 MAX 수치를 보유할 수 있었습니다.

즉, 절대장인의 메리트가 없어지게 되었죠.

이는 부적성공률 공식이 

전우치분신을 포함하여 80%를 MAX의 수치로 고정시킨 상태에서 패치를 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2021년 3월에, 넥슨의 바람운영진 측에서는

부적성공률을 강화단계에만 영향을 받도록 바꾸어 패치를 진행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설장인과 절대장인의 부적성공률은 차이점이 없었습니다.)


즉, 단계에 따라 최대로 가질 수 있는 성공률의 수치인 80%에

전우치분신 5%를 보너스로 적용시켜줘서 최대로 85%까지 올릴 수 있게 된 것이죠.


따라서, 강화성공률은 강화단계에만 영향을 받아 MAX 수치가 80%는 맞으나,

전우치분신으로 보너스 수치를 받아 올릴 수 있는 최대의 한계는 85% 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보기 5. [X]


 절대장인 품목의 이름과 평균 젠 시간을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겹젠 제외)


[직조술] 치자나무 - 북방대초원 34, 36, 38 (평균 젠시간 33분)

[벌목술] 황금송 - 북극점 2, 6, 8 (평균 젠시간 31분)

[채광술] 금광석 - 폭염도 화산굴 4, 6, 8 (평균 젠시간 35분)

[조제술] 천뇌삼 - 도삭산 954, 956, 958층 (평균 젠시간 37분)


따라서, 금천군을 제외하고

평균 젠 시간이 가장 긴 품목은 조제술의 "천뇌삼" 입니다.

(여담으로, 954층에서 젠 되는 천뇌삼의 경우 최대 40분의 MAX 젠시간을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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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5번. 정답 3개 (①, ②, ④)


보기 1번.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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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스크린샷 처럼, 신선도 6폭병풍을 집 안에서 설치할 경우

총 6개의 타일이 필요합니다. 

(또한 물품정보로 검색하면, 2분 40초의 휴식경험치를 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보기 2번. [O]


직조술 절대장인에서 만들 수 있는 반지류인

바람제일식장갑, 반지, 팔찌, 마도반지, 천인반지, 선류, 깍지, 염주, 보호대 에는

모두 공통적으로

-10의 방어도와 함께 20만의 내구도를 갖습니다. (물품정보 검색 참조)


보기 3번. [X]


생산에서 만들 수 있는 아이템으로는 (휴경, 완제품 재료 제외)

치장아이템, 경원~청옥 과 같은 입을 수 있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경원~청옥류들은 2021년 3월달에 분해가 가능하도록 패치가 되었지만,

치장아이템의 경우 분해 자체가 되지 않으므로 오답입니다.


보기 4번. [O]


품목 별 재료를 분석한 저의 글을 링크해드립니다.

(1차생산 / 채집생산) https://gamewinds.co.kr/upbringing/84?sca=%EC%83%9D%EC%82%B0

(2차생산 / 제작생산) https://gamewinds.co.kr/upbringing/85?sca=%EC%83%9D%EC%82%B0


위 두 글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까지 채광술 절대장인 품목 중에서 "강철조각"은 그 쓰임새가 없습니다.


보기 5번. [X]


내구도 감소율의 공식은 "합연산 및 곱연산" 으로 적용됩니다.


생산투구인 연청 / 연홍투구에 있는 감소율은 70% 그 자체로 적용되고,

금장패나 금장신패의 경우 1쌍을 곱연산으로 적용되어

최종적으로 내구도 감소율은 합연산으로 적용됩니다.


연홍/연청투구 (70%)와 금장패 (30%) 1쌍을 끼게 되면 합연산으로 83.27%의 내구도 감소율을 가지며,

연홍/연청투구 (70%)와 금장신패 (35%) 1쌍을 끼게 되면 합연산으로 89.67%의 내구도 감소율을 가집니다.


따라서, 금장신패 1쌍과 연청/연홍투구를 낄 경우

최대로 가질 수 있는 내구도감소율은 약 90%입니다.


그러나 문제에서, 신패 "1쌍만"을 낄 때 내구도 감소율을 물어보았기 때문에,

이는 19.67%에 해당하는 수치임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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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6번. 

정답 철수 : 5대장인 → 5절대장인, 1명장인 → 1절대장인 (총합 All 절대장인)

영희 : 올리지 않음 (그대로 0%)


이 문제는 문제 2번의 생산재능에 관련된 부분을 물어보는 문제입니다.


개론 부분에서 서술하였던 글인

https://gamewinds.co.kr/upbringing/76?sca=%EC%83%9D%EC%82%B0

위의 링크에 따르면,

내구도페널티 최종 감소율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생산재능의 총 합)÷2 + (투구, 갑옷에 발린 페널티의 총 합)


또한 생산을 처음 입문하면 재능이 3씩 오르며,

단계가 올라갈 때마다 1씩 증가하므로,

한 품목당 노입문 → 입문 → 전설장인의 단계로 거쳐 최고의 경지인 전설장인에 이르면,

최대 재능의 보유량은 3 + (1X10) = 13이 됩니다.

또한, 생산재능 2당 내구도 1%가 감소됩니다.


이것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철수의 경우를 생각해 봅시다.


철수가 가지고 있는 갑옷/투구의 페널티가 각각 -32%, -20% 이므로

아이템만으로의 페널티감소율 보유량은 (-32) + (-20) = -52% 가 됩니다.


이제 철수가 보유하고 있는 생산재능의 수치를 계산해 봅시다.


생산 재능은 왕초보에서 3, 전설장인에서 13의 수치를 갖습니다.

철수의 경우 2절장, 5대장, 1명장이므로

(2x12) + (5x11) + (1x10) = 89 의 최종적인 생산재능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공식에 대입하면 철수의 최종 페널티감소율은

(89 ÷ 2) + 52 = 96.5% 가 됩니다.

즉, (100-96.5)% = 3.5% 만큼 더 올려야 하는 셈이죠.


생산 단계 1당 1씩 재능이 올라가고,

생산재능 2당 내구도 감소율 1%가 적용되므로,

결국 재능을 최소 7 이상 올려야 된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따라서, 생산재능과 단계는 비례하기에 7단계를 올려야 됨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제에서 전설장인은 고려하지 않는다고 하였으므로,

최소한 철수의 경우 5대장인을 모두 절대장인으로 올려야 하고, 명장인을 절대장인까지

즉, All 절대장인이 되어야만 내구도 페널티감소율이 0%로 됨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영희의 경우를 생각해봅시다.


영희가 가지고 있는 갑옷/투구의 페널티가 각각 -32%, -32% 이므로

아이템만으로의 페널티감소율 보유량은 -64%가 됩니다.


이제 영희가 가지고 있는 생산재능의 수치를 계산해 봅시다.


영희의 생산단계는 3대장인, 2명장인, 2장인, 1전문이므로

(3x11) + (2x10) + (2x9) + (1x8) = 79가 됩니다.


따라서, 공식에 대입하면 영희의 최종 페널티 감소율은

(79 ÷ 2) + 64 = 103.5% 이므로 

100%보다 오버가 되어 더 올리지 않아도 됨을 알 수 있습니다.


(여담) -32% 1쌍을 끼고 있으신 분이면, 재능의 수치합이 72가 되면 0%가 되고

한 쪽이 만약에 -20%라면 올 절대장인이 되어야 하며,

-20% 짜리 2개를 낄 경우에는 0% 페널티작을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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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어주시느라 감사드리며,


참가해주신 Europe님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드리겠습니다.


하자서버시라면 은욱으로 귓말 부탁드립니다.


다음에는 마자 공략하지 못한 고고학 컨텐츠와 함께

알려지지 않은 전설장인 품목 재료를 캐는 위치와 젠 시간

그리고 단계업 루트 등을 분석할 예정입니다.


그럼 안녕히계세요!


관련자료

댓글 3개 / 1페이지

Europe님의 댓글

6번문제 재능 계산이 잘못된거 같은데요..
저는 왕초보(3) 초보(4) 견습(5) 도제(6) 숙련(7) 전문(8) 장인(9) 명장인(10) 대장인(11) 절대장인(12)
이렇게 알고있는데
예전 겜풍 카페에 윌리엄스님이 작성하신 글이 있어요
저도 생산을 그 데이터로 입문했기에 너무 기억에 남는데
뭐가 맞나 싶어서 생산 낮은 창고캐 들어가봤는데
저게 맞습니다 대장인은 11점이에요
창고캐 스펙은 1대장 1명장 3전문입니다
재능이 45점이냐 42점이냐인데
45점이라면 성공률은 22.5%, 42점이라면 21%겠죠?
창고캐는 노템으로 22% 나옵니다. 소수점은 절삭됩니다.
다른 스펙의 캐릭들도 앞서 말씀드린 점수대로 나오네요
나중에 시간되시면 검증해보셔요~

은욱님의 댓글의 댓글

작성하는 도중에 숫자를 하나 밀려 쓰는 바람에 계산 실수가 있었던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하지만, 소숫점의 경우에는 반올림으로 적용됩니다.
위의 문제에서 철수의 경우에는 3.5%를 더 올려야 하고, 이는 생산단계로 따지자면 7단계에 해당합니다.
그러기에 5대장을 5절장으로 (5단계) + 1명장을 1절장으로 (2단계) 올려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 겁니다.
그래서 여태껏 -32, -20%를 가지고 있는 경우 올 절장이 되어야만 0% 가 된다고 알려진 겁니다.

만약에, 유럽님의 논리대로 따지자면 버림을 해야 하는데, 3.5%에서 버림이 될 경우 3%가 되므로
단계가 6단계가 됩니다.
그렇다면, 7절장 1대장인인 상태라도 0%가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고 수치상으로 1%가 됩니다.
실제로 제 아는 지인에게 부탁한 결과 페널티가 1%였습니다.
그렇기에 소숫점은 절삭되는 것이 아니고, 반올림해서 계산을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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