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주술사

방무와 방관 주술 템세팅에 대한 고찰(끝.)

컨텐츠 정보

본문

제목은 거창하지만 결론은 간단합니다.
제 결론은 200장 아래면 방무 주술, 200장 위다 방관 주술..


우선 이 선택의 기준이 된게.
제 기준으로는 월급100~200 정도는.
비싼거 사야될 때 한 번 쓸 수 있지 않나 정도 됩니다.

왜냐면 요즘 최저월급이 180 정도 되니까 (그것보단 더 벌어요)
성인이시면 저정도 금액 정도가 한달에 조금 마음 먹고 쓸 수 있는 한계선이라고 봅니다.

200라인을 기준으로 방관과 방무 템을 모두 맞춰봤고, 지금은 방무 주술에 정착했습니다.
추후에 방관으로 넘어갈지는 모르겠지만 우선 지금은 충분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부캐 광부도시락에 치킨값이 매일 빨어먹히는 중입니다 ㅠㅠ ㅋㅋㅋㅋ)​
대미지만 비교하면 150장을 넘어가는 기준 라인에서 조금 비슷해지나 싶었으나.
방무 > 방관 입니다.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게임하는 데 공식까지 찾으면서 수치 하나씩 대입할 만큼 부지런하지는 않아서..
그냥 직접 해봤는데 200장 언더에선, 거의 대대대부분 방무 > 방관 이었습니다.
나중에 문파 활동도 조금하고 공개적으로 되면 템셋이나 스펙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은 뭐 워낙 높으신 분들이 많은데 유치원생 그림 자랑하는 느낌이라 패스.
이제 유치원 입학하시려는 분들을 위한 작은 조언 정도.

--------------------------------------------------------------------
비교를 하려면 방무주술과 방관주술에 대한 템을 비교해봐야 됩니다.

이전 글 처럼 우선 방무주술은 돋공증마치를 챙기고.
[칠지창(환웅9봉)+환웅8투구+환웅7갑옷+백기린쌍+귀갑주]

방관주술은 단일 방관돋(70이상/// 정확히는 방관70 낮마치여야 비교가능)을 챙기고.
[칠지창(진'황염)+태광투구+태광갑옷+백기린쌍+직업망토(천신부금장)]

가성비 템셋의 비교이니.
[방무의 36이상(7777/2222)이나, 방관200은 비교 하지 않습니다. => 각인구슬가격 2억 이하]


대충 크게보면 아래 두가지 경우에서 비교를 하게 되실 겁니다.
그 사이에 값은 많겠지만 각인구슬2억(18장)을 가성비 한계라인으로 봅니다.
3부위에 저 정도 각인을 박으려면 50장 정도는 각인으로만 써야되니까요.
바린이방무(5555) vs 바린이방관(28282828)   => 방무 승
방무(6666/2222) vs 방관(35353535/10101010)  
=> 방무 승

공식을 찾아서 대입해보지 않았으나
제가 경험한 모든 구간에서 방무가 이겼습니다.
 


--------------------------------------------------------------------

*아뉘죠. 아뉘죠.
방무는 듀얼돋으로 공증마치를 했으면서,
왜 방관은 방관 단일돋으로 비교를 하시나요.
말도 안되는 처사입니다!
-> 태광이 싸지긴 했지만 여전히 태광은 태광입니다... 기본 값이 있어요.
-> 
가격: 태광(5~6천)+방관단일돋 (= or >) 환웅78류(1~2천)+공증마치듀돋

-> 성능(2억이하 각인 기준): 태광(5~6천)+방관단일돋 (<) 환웅78류(1~2천)+공증마치듀돋


*아뉘죠. 아뉘죠.
그래도 우리 태광은 신화템이라구요.
기특 수치도 더 높을거고 그러니 전투력도 더 높다구
우리 태광은 칠흙중도 박힌다구@_@
-> 맞습니다. 수치가 높으니까요. 하지만 이전 글에도 말씀드렸지만 전투력 시스템에서 핵심은 분산투자입니다.
-> 전투력은 총 8가지 수치의 합으로 이루어지고 우리는 예전 바람처럼 5부위 템세팅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신수템도 맞춰야하고, 환수도 사야하고, 환수템도 맞춰줘야합니다.
-> 그 정도 태광셋을 사는 금액을 다른 부위에 조금씩 분산해서 투자가 더 효율적입니다.
-> 이전 방관세팅은 돈이 부족했는데 방무세팅은 그만큼 쓰지 않아도 필요한 전투력을 5.x을 넘깁니다.

--------------------------------------------------------------------

이쯤 하면 결론이 나옵니다.
200이하의 세팅에서 200장 전부를 5부위 템세팅에 사용한다면, 방관이 효율적일 수도 있다.
그러나, 전투력이라는 바람의 시스템에서 효율적인 전투력 증가를 위해선 분산투자가 필요하다.
때문에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난 방무각인, 공증마치돋으로 템성능을 잡고 신수와 환수장비에 힘을 실어준다.

남은 돈으로 내방도 사고 휴경셋도 사고 어느정도 여유는 있어야 하니까요.

--------------------------------------------------------------------



[방관 주술 아이템에 관하여.]
제일 먼저 데미지는 덜 나오지만 태광 특유의 아우라 때문에 포기를 못하신다면.
태광으로 기본옵과 약간의 돋으로 마치750을 챙기고 방관을 돋과 각인으로 가시면 됩니다.
여기선 태광2셋+칠지를 기본으로 세팅하고 갑니다.
방관의 경우 갑옷각인이 불가능하니 방어각인이나 방무 각인으로 가게 됩니다.
사실 태광세팅도 해봤습니다. 아마 계산해보시면 다들 아시겠지만.
부금장으로 공증을 어느정도 챙기고, 태광 기본옵션과 태광세트효과로 마치를 최대한 챙긴다. 정도 입니다.
귀갑주로 가서 아예 기본옵으로만 마치를 채우고, 돋을 방관듀얼돋으로 가도 됩니다.
문제는 방관 듀얼돋, 트리플 돋이 비싸다는 겁니다.

[칠지+태광 2셋+ 부금장]기준으로, 131(머리)+191(투구)+50(세트효과)+242(백기린쌍)+65(칠지창) = 마치679.
사냥 기준치인 750을 맞추려면 5부위에서 돋으로 71을 맞추면 됩니다. 높으면 높을수록 좋으니까요.
방관70 마치15 정도의 돋으로 맞추면 됩니다.
이 기준으로 윗 문단에서 비교를 했었고 방무가 이겼습니다.

[칠지+태광 2셋+ 귀갑주]기준으로, 131(머리)+191(투구)+50(세트효과)+242(백기린쌍)+65(칠지창)+귀갑주(121) = 마치800.
계속 말씀드렸지만. [방무각인+공증마치돋 > 방관각인+방관단일돋] 입니다.
마치는 치명타 확률일 뿐이지 데미지 자체에 대한 증가는 없습니다.
1부위당 2억이하의 각인에서 방관이 이기려면 방관듀돋이상이 필요합니다.
방관듀돋, 트리플돋은 가격이 많이 올라갑니다. 위의 글을 다시 쓰자면.
전투력이라는 바람의 시스템에서 효율적인 전투력 증가를 위해선 분산투자가 필요하다.
때문에 가격대비 성능이 뛰어난 방무각인, 공증마치돋으로 템성능을 잡고 신수와 환수장비에 힘을 실어준다.


[진'황염+태광투구+ 태광갑옷+ 부금장]
우선 이 구간은 제가 경험해보지 않은 구간입니다. 
계산상에는 있었으나 직접해보지 않아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먼저 밝힙니다.
131(머리)+191(투구)+216(세트효과)+242(백기린쌍)= 마치780.
세트효과에 방어도무시8이 붙고, 기본옵과 세트효과의 높은 마치로 사냥엔 충분합니다.
부금장을 낄 수밖에 없으니 방무6(5+1)와 공증101(80+21)도 추가로 붙습니다.
세트효과와 기본옵으로 방무14를 챙겼으니 이제 갑옷에 방어각인이 아닌 방무각인을 봐도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2500인 칠지창에 비해 진'황염의 노말값은 2.5~3억정도 합니다. 10배가 비쌉니다.
사행성으로 매물이 많이 풀리지 않으니 칠지창에 비해 기특을 선택할 폭도 적습니다. (직접 해야할 수도)

아마도 이정도 템을 맞춘다면, 방무주술보다 쌔지게 될 수 있습니다.
하다보면 의문은. 이제 노말 무기에만 25~30만원을 가까이 쓰는데.
과연 이 세팅부터는 돋과 각인을 2억이하 짜리만 쓸 수 있을까 입니다.
결국 효율을 뽑으려고 하던 템세팅이 돈을 써서 오르는 폭이 좁아지는 방향으로 이어지는 세팅이었습니다.
.
기존 태광셋은 기본옵션과 세트효과로 높은마법치명 수치를 챙기고,
무기와 투구에서 높은 방관각인을 챙기면서, 갑옷에 방어각인을 더해 안정성을 추구하니까요.
이러다 보니 당연히 돋에서도 듀돋으로 양방향을 잡으려는 움직임이 더해지고, 
레이드(보스)에서도 방어와 딜이 되니 주술사가 메인격수가 되는 꿈도 꿀 수 있는 방향이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방어각인 대신 대미지만을 위해서 방무각인을 가게 된다면 무엇보다 데미지 자체는 쌔지겠지만, 태광이라는 템의 기존 아이덴티니도 희미해져가는 세팅이라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이 글의 원래 목적은 가성비 세팅에 있어서, 8개 항목의 전투력에 대해서 효율적인 투자금 분산입니다.
각인과 돋의 경우 확률형 아이템으로 가격이 이미 어느정도 잡혀있는 상황에서 건들기가 어려웠고,
아이템 가격들이 사행성을 통해 싸지니 효율이 좋은 신화, 전설 아이템으로 템세팅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방무24(4천)~방무32(2억), 공증마치7070-3(1억)으로 확정된 상황에서 5부위 아이템(무기,갑옷, 투구, 손,보조)에 1억이상 사용하지 않고 세팅하는 것이 200장 이내로 템을 구하는 방법이 될 듯 합니다.

[황염곤봉]
=귀문진산봉태, 극빙지옥구장.
세트효과 때문에 마치 수치 자체는 오르겠지만 헬삼매 쿨감도 없고, 수치도 구립니다.
태광4세트 보려고 이걸 가지는 마세요. 남들 안쓰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방무보다 좋으려면 태광갑옷에 방무작을 해야되는데, 누가 태광갑옷 방무작을 사고, 누가 황염곤봉 좋은각인과 좋은돋을 사려고 할가요. 팔려면 세트로 팔아야되는데, 구매자 입장이 되보시면 아실 겁니다.
내가 큰돈 들여서 사려는데. 깔끔하게 방무각인만 되어있고 돋은 공증마치로 되어있는 방무풀셋.
템 모양도 구린데 수치도 구리고, 각인도 방관 방무 섞여있는 풀셋.
심지어 이게 과연 방무보다 딜이 더 잘나올지도 모르는 아이템 세팅.
이걸 사서 내가 즐기다가 다시 되팔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
이렇게 템을 맞추신 분들에겐 죄송하지만 '폭탄 돌리기' 하는 거에요.


--------------------------------------------------------------


[결론]

흠흠흠.
이미 많은 선배 주술사분들께서 많은 조언들을 주셨습니다.

제 생각 주술사 템셋은 초밥과 같습니다.
대신 방관주술은 초밥오마카세 같은 느낌이구요.
오마카세라는게 3만원짜리 아주 싼 것도 있지만 더 올라가면 20만원, 30만원,
더가면 비행기타고 일본가서 50만원, 극성수기 시즌 겹치면 200만원까지도 올라갑니다.
방관 세팅이 딱 그런 것 같아요.
초밥 먹으려고 하는데 금액을 정해두지 않고 처음엔 3만원 짜리 싼 바린이방관으로 갔다가.
레이드 돌면서 템 모으고 고서작도 하면서 업그레이드를 보고,
오마카세만의 문화를 경험하다가 그 곳의 문화와 사람들과 가까워지는 그런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중엔 20만원, 30만원 넘어가는 오마카세를 즐기는 거겠죠.
그러다가 자신에게 맞는 라인업에서 멈추고 그걸 즐기는 것 같습니다.

방무주술은 말 그대로 가성비를 따지는 것 같습니다.
어차피 한끼 먹어서 없어지는 초밥이라는 음식에 적당한 비용으로 현명한 소비를 하겠다는 마인드겠죠.
쿠우쿠우(초밥뷔폐)정도로 2~3만원으로 치는게 맞다고 생각하는 것도 있을 수 있고.
어차피 난 한끼에 2~3만원 짜리 뷔폐가도 많이 못 먹으니 동네 일식집에서 1만원 짜리 정식 먹겠다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아님 그냥 한 피스에 2천원 정도만 내고 먹을 수도 있는 거구요.

물론 템세팅은 개인의 판단 같습니다.
한끼에 20만원을 넘겨도 여유로운 분들이 계실테고,
여유롭지는 않더라도 그 분위기와 맛에 충분한 가치를 느끼실 분도 있으니까요.

대신 너무 많은 분들이 탈바를 하셨고, 또 하시는 중인 상황에서.
예전과 너무 많이 달라진 현재의 바람의 나라에 거부감을 느끼시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다양한 시스템을 이해해야하고, 또 거기에 따라 돈을 써야지 스펙이 맞춰지니.
너무 많은 생각과 고민거리들로 진입장벽이 너무 높아진 것 같습니다.

인생을 사는데 정답이 어디 있을까요.
그냥 각자 주어진 상황에서 나름의 해답을 찾는 과정일 겁니다.
제 글이 여러분의 선택에 작은 참고사항 정도로만 들어갈 수 있어도 만족할 겁니다.

연서버 사람 많이 늘어났으면 좋겠고. (농촌서버도 화이팅)
다들 즐깁시다. 즐바~

@는우리






 

관련자료

댓글 5개 / 1페이지

소체양반님의 댓글

근데 이게 참 애매한게 방무셋팅도 환웅갑옷을 9성으로 간다고 하면 200장도 생각보다 빡빡하긴 합니다.

환웅 7,8성 갑옷이 가성비라면 가성비긴 한데 환웅9성의 신화급 기특과 전투력 +100, 그리고 기술서까지 이부분을 무시할수가 없습니다.

호정이님의 댓글의 댓글

맞아요. 사실 갑옷도 8성부터 신화면 좋을텐데. 왜 이렇게 해놨는지.

그래도 제 목표치는 5.7을 넘기는 거였는데. 8성으로 간신히 넘겼네요.
처음엔 저도 9성 갑옷 가는게 목표였는데, 매물이 너무 없고, 가격은 너무 터무니 없고.

혹시 나중에 지금보다 전투력 업그레이드가 필요한다면,
과연 9성으로 가야할지는 의문입니다.
생각보다 명상 %증가도 꿀옵션인데 이걸 버리고 노기특 9성으로 가기엔 너무 아깝달까.
노말 기준으로 지금 환웅9갑옷 3억 정도하고, 기특도 돌릴 때마다 돈이 훅훅 깨져서. 불가능으로 보여요.

차라리 그나마 매물 있는 기특달린 방관 태광셋으로 환승해서 진황염으로 갈아탈 것 같아요.
물론 그정도 까지 가면 휴바하겠지만.
만약 그자리까지 가면 그냥 용구손에 흑광쌍 까지 볼 것 같기도 해서...

일단은 당분간 현재 방무세팅에 만족하고 쓸 것 같습니다.

엘리스리님의 댓글

정해진금액내에서
가성비셋팅을 하려면
방무세팅이 좋고

게임플레이하면서
직접벌어서 스펙업을 하겠다면
혹은 꾸준히 투자하겠다면
방관세팅이 좀 더 용이한거같아요
(방관세팅이 스펙 한계치가 더 높아서)

주애님의 댓글

세팅하기 나름이죠. 그리고 자본을 고정해버리면 (추후 레이드 득으로 교체 등을 무시) 베이스가 싼 방무가 센 거 같은 건 어쩔 수 없습니다.
Total 65 / 1 Page
번호
제목
닉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