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주술사

8. 주술사 반지 분석 [상]편

컨텐츠 정보

본문

바람 가족 여러분들도 작년 한해 잘 마무리가 되시고 2023년 계묘해에는 더욱 좋은 일들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어느덧 새해가 밝고 벌써 열흘이나 흘러가고 있습니다. 올해는 어떤 이야기로 첫 단추를 꿰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하여, 주술사의 은근한 자존심과도 같은 장비인 반지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것이 우리 주술사들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했습니다. 바람의나라 손부위 장비는 이 게임의 역사를 품었다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어릴적 바람의나라 가이드북을 통해 매일 꿈만 꾸어왔었던 반지들은 나이가 들어서 다시보아도 여전히 떨릴때가 있습니다. 


​주술사 반지의 분류

 

주술사에게 있어서 반지(손)장비는 템세팅을 결정 짓는 하나의 마침표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간혹 장비나 각인, 돋보기등에서 모자라는 능력치를 반지를 통해 수급할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반지 선택은 필수입니다. 보통 중급기 이상의 손부위에서는 부족한 마법치명을 메꾸는 용도로 많이 사용하지만, 항상 적절한 계산을 하시고 선택하는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로 접근용이성, 둘째로 가격, 마지막으로 제작방식과 난이도에 따라서 좋은 반지와 그렇지 않은 부류로 나누어 보았습니다. 비싸고 희귀하다고해서 무조건 좋은 장비가 될수 없습니다. 반지 분석 [상]편에서는 바람 유저들의 한정된 자본과 접근성을 고려해 주술사들에게 가장 많이 애용되는 반지들을 대표적으로 세가지로 간추려 보았습니다. 


용뿔흑광노리개


용뿔흑광노리개는 아직까지도 정말 많은 주술사들이 찾는 반지중 하나일겁니다. 용장비가 출시된 이후부터 낮은확률을 통해 얻을수 있는 용뿔노리개(1차반지)의 최종판인만큼 희소성과 아주 준수한 옵션때문에 높은 시세를 유지했었다고 봅니다. 한때는 용뿔흑광 한쌍에 기백만원의 시세를 호령하던 시절이 있었지만, 현재는 더 많은 반지 선택지와 매물과포화 때문에 시세가 많이 저렴해졌습니다. 


2095787e2b9a8cc3c50c996788db294d_1673366643_9683.jpg옵션은 보시는바와 같이 준수한 방어도및 마력증강과 아주 높은 마법치명등의 능력치가 있습니다. 한쌍을 사용할 경우 마력증강(이하 마증)이 78이나 수급할수 있기 때문에, 돋보기나 주작환수장비를 통해 얻을수 있는 마증이 제한적인 상황에서는 손부위 장비가 거의 유일한 수급처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바람의나라 시스템 개편을 통해 마증 부족을 해결할수 있는 방법이 전보다 더 수월해진만큼, 최근 추세는 다른 능력치를 올리는 반지를 선택하는 방향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용뿔흑광노리개가 아직까지 명맥을 유지할수 있는 이유는 높은 마법치명(이하 마치)에 있습니다. 타 반지류에서 찾아보기 힘든 높은 수준의 마법치명수치 덕분에, 장비나 돋보기에서 마법치명이 모자라더라도 한쌍의 경우 강화석작까지 포함한다면 282라는 마치는 결코 무시할수 없다고 봅니다. 또한 준수한 장비 외관도 용뿔흑광노리개의 인기를 유지하는데에 일조한다고 생각합니다. 

[상급]고대은제팔찌


[상급]고대은제팔찌(이하 상고팔)는 백제지역의 등장으로 출시된 장비이며, 상당히 긴 시간동안 유저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반지라고 생각합니다. 상고팔은 특정 직업에 특화된 용장비 반지류와는 다르게 전직업이 사용해도 충분히 좋은 옵션을 갖고 있습니다. 교환불가라는 치명적인 단점과 [전설]장비라는 열등성을 제외한다면 큰 고민없이 상고팔을 선택해도 무방합니다. 고대은제팔찌가 처음 출시 되었을 당시에는 오직 조합을 통해서만 수급이 가능했기 때문에 교환불가장비를 굳이 긴 시간과 노력, 돈을 통해서 만드는 이가 적었습니다. 몇년전부터 확률형 캐시아이템을 이용해서 얻을수 있는 거래가능한 상고팔 완제품 상자가 등장함에 따라 현재는 저렴한 시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95787e2b9a8cc3c50c996788db294d_1673373960_6823.jpg

상고팔의 옵션은 정말 적당한 수준을 넘어서 무심하다라는 표현이 딱 어울리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타반지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방어도뿐만 아니라 주술사에게 필요한 마력증강또한 없지만은, [상급]고대금관제식과 함께 한벌효과를 받으면 방어도무시 2와 마법치명 54를 추가로 얻을수 있습니다. 많은 유저분들이 상고팔 쌍과 금관제식을 함께 착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조합으로는 방무 2와 마법치명 능력치를 296이나 얻을수 있습니다. 마법치명이 부족한 바린이 템세팅이나 기타 마치가 부족한 템세팅에서도 상당히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상고팔 이전에 많이 쓰이던 비슷한 옵션의 백기린팔찌와 종종 비교를 많이 했었지만, 현재 메타에서 주술사들이 사용하기에는 전반적으로 상고팔이 더 많은 장점이 있다고 봅니다.


진'서라마옥팔찌 


서라마옥장비는 7차승급의 새로운지역인 황산벌지역의 등장과 함께 출시되었습니다. 상고팔과 마찬가지로 인고의 시간을 거치며 파밍을 통해서만 제작이 가능했으며, 1차 손부위장비인 서라마옥팔찌조차 보유한 유저들이 손에 꼽을정도 였습니다. 현재는 황산벌지역 사냥시 획득하거나 장비합성으로 진'서라마옥팔찌(이하 진서라팔찌)를 습득할수 있습니다. 진서라팔찌의 습득처가 많이 늘어나면서 용뿔흑광노리개 대비 저렴한가격과 좋은 옵션덕분에 많은 주술사분들의 사랑을 받고있습니다. 또한 방어시스템 개편을 통해 방어구관통과 방어도무시의 중요성이 높아진 만큼, 높은 방무와 마치를 함께 챙길수 있는 진서라팔찌가 현재 바람 메타에 맞는 손부위장비가 아닐까요?


2095787e2b9a8cc3c50c996788db294d_1673370099_4667.jpg다른 반지와는 다르게 진서라팔찌의 너무도 깔끔한 옵션때문에 한동안 7차 전용 장비치고 너무 허술하게 출시한것이 아닌가하는 말들이 많았습니다. 그래도 쓸데없는 능력치보다는 내실있게 방어도무시와 마법치명을 얻을수 있어서 오히려 지금은 만족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한쌍으로 착용하게 되면 방어도무시 14와 마법치명 212나 수급이 가능해서 사냥, 레이드 전천후로 다양하게 사용할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교환시에도 전속(교환제한)이 걸리지 않아서, 부캐릭터에도 돌아가면서 제한없이 사용이 가능하기에 많은 바람유저분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수한 수리재료가 필요한 용뿔흑광노리개(조화의정수)나 환웅반지(환웅반지수리망치)와는 다르게 저렴하게 대장간수리가 가능해서 수리시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끝으로 올바른 반지 선택은 본인의 컨텐츠에서 요구도에 따라서 다르게 가는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한 예시로 태광세팅(금잠+태광의복)의 경우, 극단적으로 말해서 마치가 전혀 없는 반지를 착용해도 마법치명의 부족함이 없을 정도입니다. 반대로 환웅세팅이나 용세트 경우 장비돋보기에 따라서 마법치명이 많이 부족한 경우가 있으므로, 굳이 세트효과를 추구하기보다는 마법치명이 높은 반지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마법치명을 더 수급하는것이 현명합니다. 주술사의 경우 노도핑 상황에서 마법치명을 800 전후로 맞추신다면은 최종 도핑과 버프후 스펙이 1100~1200 이상이 되므로 큰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이어서 쓰게될 반지 분석 [하]편에서는 비주류 반지들의 분석과 비주류가 될 수 밖에 없는 원인에 대해서 이야기하려 합니다. 이번에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4개 / 1페이지

요일님의 댓글의 댓글

백기린도 목록에 넣을까 고민을 많이 했지만, 본문에서도 언급했듯이 상고팔에 밀려서 이제 거의 퇴물 취급을 받는 수준에 이르게된 장비를 굳이 다시 리스트에 넣어야 할 이유를 찾지 못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킹티탄님의 댓글

봉래산반지는 아예 리스트에도 없군요 ㅋㅋ

상고팔이랑 서라마옥팔찌 2개로 쓰고있는데 어쩌다가 상급봉래산반지를 얻었네요..
상고팔 빼자니 세트효과날라가서 손해고...서라마옥팔찌 빼자니 방무 떨어지고..

봉래산반지 포지션이 뭔가 애매한듯

요일님의 댓글의 댓글

저도 상봉반을 끼고있는 입장이지만 제작 난이도가 생각보다 어려운 편이라서 유저들이 쉽게 구할수 있는 반지는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상봉반 포지션이 조금 애매하긴 합니다.. 약간 계륵같지만 또 하나하나 놓고보면 생각보다 괜찮아요.
Total 127 / 1 Page
번호
제목
닉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