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유 - 주술사 패치노트 정리본(11/30일 기준자 2차 작성 - 대량 오타 수정.)
본문
주술사 괴유 패치 노트 정리집(작성일 : 24. 11. 30.)
1. 스킬 패치노트
- 이제 기본적인 스킬은 레벨 기준이 아닌 승급 차수 기준으로 습득 할 수 있음.
- 기존 유지되거나 통합된 스킬이 있고 삭제된 스킬, 신규 스킬이 있음.
- PVE 스킬과 PVP 스킬이 나누어졌음. (이 글에서는 PVE정보만 다룸.)
- PVE와 PVP의 스킬이 나눠짐에 따라 퀵슬롯도 나누어져 따로 세팅해야함.
- 스킬의 습득차수, 데미지, 효과 혹은 기능, 지속시간, 쿨타임, 범위 등 다양하게 변경됨.
- 일부 범위형 스킬에 전역쿨타임(글로벌쿨타임)이 도입되어 전역쿨타임이 있는 서로다른 스킬끼리는 동시에 사용이 불가능.
(전역쿨타임이 거의 0.25초 안쪽이기 때문에 체감되는건 거의 없지만 손이 빨라서 두 스킬을 동시에 쓰려고 하면 막힐 때도 있다. 한마디로 두 키를 동시에 눌러 쓰는 방식은 불가능. 충전형 전역쿨타임 스킬은 같은 스킬을 연속해서 써도 무관.)
- (주술사) 전반적으로 일반 타겟 스킬들의 딜이 하향되었습니다. 전체기 및 준전체기 스킬의 데미지가 상향되었습니다.
공통기술 및 비급, pvp스킬 제외(pvp스킬은 몇차에 있는지 정도만...)
기술특성은 신화장비 기준만 표기
전역쿨타임 스킬은 굵은 파란색으로 표시 / PVP전용 스킬은 녹색으로 표시.
====================0차====================
- 성역주(5레벨, 0차)
쿨타임 0.5초 / 마력소모량 최대치의 7%
공격범위 : 대상 중심 1칸 십자범위
제압감소 여부 : 가능
기술특성 - 무기
마력소모도 : -5.0 ~ -10.0% / 피해량 : +10.0 ~ +30.0%
- 동해의기원(15레벨, 0차)
쿨타임 0.25초 / 마력소모량 최대치의 1%
기본 체력 회복량 : 3만
특이사항 : 자동마법, 자동타겟팅을 설정하면 무지막지하게 시끄럽습니다.
기술특성 - 무기
마력소모도 : -5.0 ~ -10.0% / 회복량 : +10.0 ~ +30.0%
- 진공력증강(30레벨, 0차)
쿨타임 6.5초 / 체력소모량 현제값의 70%
특이사항 : 체력을 한번도 회복하지 않고(타흡 포함) 계속 공증만 쓰면 계속 체력이 줄어듬.
기술특성 - 갑옷
쿨타임 : -0.5 ~ -1.5초
- 저주(50레벨, 0차)
쿨타임 0.25초 / 지속시간 20초 / 마력소모량 최대치의 3% / 수준 50
기본 방어도 감소 : 30
특이사항 : 자동마법과 자동타겟팅을 동시에 활성화 시켜두면 마력을 미친듯이 먹습니다.
기술특성 - 망토
마력소모도 : -5.0 ~ -10.0% / 방어감소 : +3 ~ +7
- 마비(75레벨, 0차)
쿨타임 0.88초 / 지속시간 2초 / 마력소모량 최대치의 2% / 수준 54 / 시전시간 0.1초
활력으로 해제 가능
특이사항 : 자동마법과 자동타겟팅을 동시에 활성화 시켜두면 마력을 미친듯이 먹습니다.
기술특성 - 없음
====================1차====================
- 구름의기원(100레벨, 1차)
쿨타임 0.25초 / 마력소모량 최대치의 1%
기본 체력회복량 : 6만
특이사항 : 자동마법, 자동타겟팅을 설정하면 무지막지하게 시끄럽습니다.
기술특성 - 무기
마력소모도 : -5.0 ~ -10.0% / 회복량 : +10.0 ~ +30.0%
- 지옥인화(100레벨, 1차)
쿨타임 10초 / 마력소모량 현제값의 50%
특수기능 : 일정시간 발화 피해 / 대상 제거로 피해량이 초과한 만큼 쿨타임 감소
충전횟수 3회
제압감소 여부 : 가능
기술특성 - 무기
쿨타임 : -0.5 ~ -1.5초 / 마력소모도 : -5.0 ~ -10.0% / 피해량 : +10.0 ~ +30.0%
- 마력방패(100레벨, 1차)
쿨타임 45초 / 지속시간 5분 / 마력소모량 최대치의 12% / 수준 100 / 시전시간 1.5초
피해경감비율 : 30% / 마력 감소비율 80%
특이사항 : 쿨타임이 끝나고 지속시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재사용 시 새로 적용됨.
기술특성 - 갑옷
피해감소율 : -35 ~ -50
- 술사의지혜(100레벨, 1차)
쿨타임 15초 / 지속시간 2분 / 마력소모량 최대치의 3% / 수준 90
힘, 민, 지, 지혜, 건강 +25 / 이속증가 +10 / 시전향상 +20% / 명중회피 +18
특이사항 : 쿨타임이 끝나고 지속시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재사용 시 새로 적용됨.
기술특성 - 목걸이
지속시간 : +200.0 ~ +500.0초 / 시전감소 : -1.0 ~ -1.5 / 이속증가율 : +5 ~ +10%
====================2차====================
- 삼매인화(200레벨, 2차, 전역쿨타임)
쿨타임 15초 / 마력소모량 현제값의 45%
공격범위 5x5 / 충전횟수 3회
특수기능 : 일정시간 발화 피해 / 대상 제거로 피해량이 초과한 만큼 쿨타임 감소
제압감소 여부 : 가능
기술특성 - 무기
쿨타임 : -1.0 ~ -3.0초 / 마력소모도 : -5.0 ~ -10.0% / 피해량 : +10.0 ~ +30.0%
- 호체주술(200레벨, 2차)
쿨타임 45초 / 지속시간 1분30초 / 마력소모 최대치 5% , 체력소모 최대치 5% / 수준 94
저주방어횟수 15회 / 기술 사용 시 시전자에게 걸려있던 저주 해제
특이사항 : 쿨타임이 끝나고 지속시간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재사용 시 쿨타임만 생김.
기술특성 - 갑옷
저주 방어 수준 : +8 ~ +16 / 저주 방어 횟수 : +5 ~ +10
- 집중명상(200레벨, 2차)
쿨타임 15초 / 지속시간 30초 / 수준 105 / 시전시간 1초
기본 초당 회복량 : 30만 / 기본 초당 회복률 : 5%
특이사항 : 쿨타임이 끝나고 지속시간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재사용 시 새로 적용됨.
기술특성 - 갑옷
초당 회복률 : +7 ~ +15%
====================3차====================
- 지폭지술(300레벨, 3차, 전역쿨타임)
쿨타임 4분15초 / 마력소모량 현제값의 50%
제압감소 여부 : 불가능
기술특성 - 투구
쿨타임 : -30.0 ~ -45.0초 / 마력소모도 : -5.0 ~ -10.0% / 피해량 : +10.0 ~ +30.0%
- 마기지체(300레벨 3차)
쿨타임 40초 / 지속시간 20초 / 마력소모 최대치의 10% / 수준 92
기본 방어도감소 : 70
기술특성 - 망토
쿨타임 : -5.5 ~ -8.0초 / 방어감소 : +5 ~ +10
- 활력(300레벨 3차)
쿨타임 0.25초 / 마력소모 최대치의 1% / 수준 95
중독, 수면, 속박, 마비, 기절 상태 치료
특이사항 : 자동마법, 자동타겟팅을 설정해두면 디버프에 걸릴때마다 마력이 소모되지만
8차 마력강화와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기술특성 - 없음
- 석화(300레벨 3차 PVP전용스킬)
쿨타임 30초 / 지속시간 12.5초 / 마력소모 최대치 12% / 수준 94 / 시전시간 2초
이속 감소 200% / 방어도증가 115
기술특성 - 갑옷
지속시간 : +2.0 ~ +5.0초 / 쿨타임 -2.0 ~ -5.0초
====================4차====================
- 현자의기원(400레벨, 4차)
쿨타임 0.25초 / 마력소모 최대치의 1%
기본 체력 회복량 : 15만
특이사항 : 자동마법, 자동타겟팅을 설정하면 무지막지하게 시끄럽습니다.
기술특성 - 무기
마력소모도 : -5.0 ~ - 10.0% / 회복량 : +10.0 ~ + 30.0%
- 폭류유성(400레벨, 4차, 전역쿨타임)
쿨타임 3분45초 / 체력소모 현제값의 50%, 마력소모 현제값의 50%
제압감소 여부 : 불가능
기술특성 - 투구
쿨타임 : -30.0 ~ -45.0초 / 마력소모도 : -5.0 ~ -10.0% / 피해량 : +10.0 ~ +30.0%
- 즉발시전(400레벨, 4차)
쿨타임 30초 / 지속시간 30초(지속시간 동안 스킬 1회만 적용)
기술특성 - 목걸이
쿨타임 : -2.0 ~ -5.0초 / 사용횟수 증가 : +1 ~ +3
- 환기(400레벨, 4차)
쿨타임 1분30초 / 지속시간 15초 / 수준 105 / 시전시간 1초
기본 초당 회복 : 30만
기술특성 - 갑옷
쿨타임 : -11.0 ~ -16.0초 / 회복량 +35000 ~ +50000
- 마성제마염(400레벨, 4차 PVP전용스킬)
쿨타임 15초 / 마력소모 최대치 15% / 수준 91 / 시전시간 2초
기술특성 - 망토
쿨타임 : -1.0 ~ -3.0초
====================5차====================
- 십자소상파환겁(500레벨, 5차, 전역쿨타임)
쿨타임 10초 / 지속시간 1초 / 마력소모 최대치의 30%
제압감소 여부 : 불가능
기술특성 - 투구
피해량 : +10 ~ +30% / 쿨타임 : -1 ~ -3초 / 마력소모도 : -5.0 ~ -10.0%
- 염화강체(500레벨, 5차)
쿨타임 1분10초 / 지속시간 1분(지속시간 동안 스킬 1회만 적용) / 체력소모 최대치 30% / 수준 92 / 시전시간 0.5초
대상마법 : 지옥인화, 삼매인화 , 지폭지술, 폭류유성, 십자소상파환겁
기술특성 - 목걸이
체력소모도 : -5.0 ~ -10.0% / 쿨타임 : -17.0 ~ -25.0초
- 생환대법(500레벨, 5차)
쿨타임 1분 / 지속시간 16분 40초 / 마력소모 최대치의 6% / 수준 55 / 시전시간 2초
추가효과 : 부활 즉시 1초 무적 / 주변 5x5 적 피해 / 회복량 : 최대 체마의 80%
기술특성 - 갑옷
쿨타임 : -5 ~ -10초 / 부활회복량 : +10 ~ +15
- 호신뇌전(500레벨, 5차 PVP전용스킬)
쿨타임 47초 / 지속시간 20초 / 마력소모 최대치 5% / 수준 90 / 시전시간 1초
공격범위 : 시전자 중심 1칸 범위
상태이상보호 : '지속시간 동안 공격피해 받기 전까지만' 경직, 침묵 면역
호신뇌전의 공격을 받은 대상은 경직효과 발동
기술특성 - 갑옷
지속시간 : +2.0 ~ +5.0초 / 쿨타임 -2.0 ~ -5.0초
====================6차====================
- 염화지옥(600레벨, 6차)
쿨타임 3초 / 마력소모 현제값의 30%
공격범위 : 9x9 둥근 형태, 시전자 상하좌우는 제외
특이사항: 본섭과 달리 헬쿨감 무기 효과 적용 기능 삭제.
제압감소 여부 : 가능
기술특성 - 투구
마력소모도 : -5.0 ~ -10.0% / 피해량 : +10.0 ~ +30.0%
- 폭류유빙(600레벨, 6차, 전역쿨타임)
쿨타임 2분 / 지속시간 8초 / 마력소모 최대치의 50% / 시전시간 0.5초
타겟범위 9x9 / 공격범위 : 7x5
제압감소 여부 : 가능
기술특성 - 투구
쿨타임 : -17.0 ~ -25.0초 / 마력소모도 : -5.0 ~ -10.0% / 피해량 : +10.0 ~ +30.0%
- 진만공(600레벨, 6차)
쿨타임 25초
기술특성 - 갑옷
쿨타임 : -0.2 ~ -0.5초
- 타척보'염(600레벨, 6차)
쿨타임 10초 / 체력소모 최대치 3% , 마력소모 최대치 3% / 수준 76 / 시전시간 0.5초
은신제한시간 : 20초
기술특성 - 망토
쿨타임 : -1.0 ~ -3.0초 / 은신제한시간 : +4초
- 생사부(600레벨, 6차)
쿨타임 2분 / 지속시간 7초 / 마력소모 최대치 10% / 시전시간 0.5초
특이사항 : 3초이내 지옥인화, 삼매인화 계열로 공격시 지속시간이 1초씩 연장
기술특성 - 목걸이
쿨타임 : -36.0 ~ -54.0초 / 지속시간 : +1.0 ~ +3.0초 / 추가피해량 : +20 ~ +30%
====================7차====================
- 천마성의기원(700레벨, 7차)
쿨타임 0.25초 / 마력소모 최대치 1%
기본 체력 회복량 : 30만
특이사항 : 자동마법, 자동타겟팅을 설정하면 무지막지하게 시끄럽습니다.
기술특성 - 무기
마력소모도 : -5.0 ~ - 10.0% / 회복량 : +10.0 ~ + 30.0%
- 회선폭풍(700레벨, 7차)
쿨타임 1.5초 / 마력소모 현제값 35%
공격범위 : 대상중심 5x5
추가 피해량 : 70% / 추가 공격횟수 : 3회 / 충전횟수 : 2회
폭풍기 : 5초 내 연속 사용 시 피해량 10% 증가
제압감소 여부 : 가능
기술특성 - 무기
쿨타임 : -0.3 ~ -0.5초 / 마력소모도 : -5.0 ~ -10.0% / 피해량 : +10.0 ~ +30.0%
- 지옥홍염(700레벨, 7차)
쿨타임 5초 / 마력소모 현제값의 50%
공격범위 : 시전자 전방 3x5
특이사항: 본섭과 달리 헬쿨감 무기 효과 적용 기능 삭제.
제압감소 여부 : 가능
기술특성 - 투구
마력소모도 : -5.0 ~ -10.0% / 피해량 : +10.0 ~ +30.0%
- 열사지대(700레벨, 7차, 전역쿨타임)
쿨타임 15초 / 지속시간 4초 / 마력소모 최대치 20%
공격범위 : 시전자 중심 5x5
특이사항 : 시전자가 열사지대 내에 있을 경우 열사지대 피해량 50%증가
제압감소 여부 : 가능
기술특성 - 무기
마력소모도 : -5.0 ~ -10.0% / 피해량 : +10.0 ~ +30.0%
- 서리한파(700레벨, 7차, 전역쿨타임)
쿨타임 12초 / 마력소모 현제값 20% / 수준 76
공격범위 : 시전자 중심 5x5
공격대상 마비 2초 / 우두머리 피해량 감소 30%
제압감소 여부 : 가능
기술특성 - 무기
마비 시간 : +1.0 ~ +3.0초 / 피해량 : +10.0 ~ +30.0%
- 마력신체(700레벨, 7차)(지속효과 마법)
쿨타임 15초(효과 발동 후 15초 뒤에 재발동 가능)
효과 : 지옥인화, 염화지옥, 회선폭풍 사용 시 일정확률로 3초 동안 마력소모 없이 기술 사용
====================8차====================
- 저주'염(800레벨, 8차)
쿨타임 0.25초 / 지속시간 20초 / 마력소모 최대치 3% / 수준 88
범위 : 대상 중심 7x7 원형
방어도 감소 : 50
특이사항 : 자동마법과 자동타겟팅을 동시에 활성화 시켜두면 마력을 미친듯이 먹습니다.
기술특성 - 망토
마력소모도 : -5.0 ~ -10.0% / 방어감소 : +3 ~ +7
- 천뢰마옥쌍구(800레벨, 8차, 전역쿨타임)
쿨타임 18초 / 지속시간 5초 / 마력소모 최대치 20%
시전자 전후방 3쌍의 마옥구 공격, 10칸 이동
전파 / 경직 3초 / 경직 발동 확률 20% / 투사체 '일부' 장애물 통과 / 천뢰마옥파 추가폭발
충전횟수 : 2회
특이사항 : 이제 레이드 보스들에게 공격이 들어갑니다.
제압감소 여부 : 가능
기술특성 - 투구
쿨타임 : -1.0 ~ -3.0초 / 피해량 : +10.0 ~ +30.0%
- 한랭방벽(800레벨, 8차)
쿨타임 12초 / 지속시간 2초
공격범위 : 7x7 원형
기술특성 - 목걸이
쿨타임 : -1.0 ~ -3.0초
- 극염화멸옥(800레벨, 8차, 전역쿨타임)
쿨타임 1분30초 / 지속시간 5초 / 마력소모 최대치 30% / 수준 99
타겟범위 : 13x13, 불벽범위 : 5x5(가장자리만, 데미지 없음, 이동 봉쇄), 공격범위 : 3x3
특이사항 : 시전자는 공격범위 내 대상에게 추가피해 100% / 공격범위 내 대상이 살아 있는 동안 화염 기술 피해량 150% 증가
대상마법 : 지옥인화, 삼매인화, 지폭지술, 폭류유성
주의사항 : 시전자도 불벽 혹은 스킬에 갇힐 수 있습니다. 아군을 가두어 버릴 수 있습니다.
제압감소 여부 : 가능
기술특성 - 망토
쿨타임 : -5.0 ~ -15.0초 / 마력소모도 : -5.0 ~ -10.0%
- 마력강화(800레벨, 8차)(지속효과 마법)
마력방패 적용 중에는 속박, 마비, 수면, 기절, 침묵 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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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삭제된 스킬들(일부라도 상속 및 통합된 스킬들은 제외, 완전 삭제된 스킬만)
사슬벼락/사슬벼락'강
용의잔상/용의잔영
시폭염화/즉폭염화
중독
만파지독
노도성황
보호/무장
지옥연화
마력집중
불수
절망
혼돈
흡공대법
침잠
이어침각
시전지연
성려폭발
지옥발화
속성강화
자아성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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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시스템 및 사냥방식
※ 자동타겟팅 시스템 : 자아성역이 삭제되었다. 대신에 자동타겟팅 시스템이 생겼다.
주술이라면 거의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시스템.
방식은 2가지로 '근거리 자동 타겟' 과 '정면 자동 타겟' 이 있다.
근거리 자동타겟은 말 그대로 근접거리 기준으로 타겟을 지정하는 방식이다.
정면 자동타겟은 다른 위치 보다 정면의 적을 대상으로 타겟을 지정하는 방식이다.
뭐가 좋다고 말할 수가 없다..... 둘 다 비슷한데다 먼저 잡아버리면 그만이니까.
(단 데칸 기준으로 볼때 정면 자동타겟팅이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자동타겟팅을 사용할 땐 '이로움타겟 자신 우선'을 필히 체크해야한다. 근처 아무 대상에게나 버프를 걸어버릴 수 있다.
※ 사냥 및 시련 : 패치 전 기준으로 성역/첨 행조에 헬, 삼매, 회선, 십자 등을 사용했을 것이다.
패치가 들어오면 자아성역이 삭제되고 성역주는 1개만 남아서 다른 스킬들을 이용해 딜 사이클을 맞춰야된다.
필자는 성역행조에 헬, 삼매, 회선 까지만 써도 어느정도 필드 처리가 가능했지만 괴유에서는 해당 방식으로는
딜사이클이 끊기는 상황이 생긴다.
게다가 자동타겟팅 시스템으로 인해 내가 원하는 타겟은 지정하지 못하고 그냥 키를 누르기만 한다.
이러면 한놈 죽기 전까지는 다른놈을 타겟팅 하려면 적의 위치가 변경되거나 내가 위치를 바꿔야 되는데
이 때 사용할 수 있는게 염화지옥이나 천뢰마옥쌍구 같은 논타겟 시전자 범위형 스킬들이다.
기력줄이 삭제되었기 때문에 염화지옥이나 지옥홍염 등 마음 껏 쓸 수 있지만
전체적인 마력소모량이 늘었기 때문에 타흡과 명상회복량, 회복량옵션, 공증을 적절히 써줘야한다.
(단 공증은 사용할 때 조심해야 할게 한번 사용에 현제 체력의 70%를 소모하고 체력회복을 안하면 계속 깎여나간다.)
패치 후 사냥 할 때 사용할 스킬은 성역주, 헬, 삼매, 회선, 십자, 염화지옥, 지옥홍염, 천뢰마옥쌍구
보스몹에게는 뇌격구 까지 사용해주면 좋다.
근처에 적들이 단일 또는 소량으로 있을 때는 성역주, 헬, 회선 등으로 처리하면 되고
몰이사냥을 할 때에는 십자, 염화지옥, 천뢰마옥쌍구를 사용해주면 좋다.
(특히 천뢰마옥쌍구에 전파기능도 있기 때문에 다수에게는 효율이 좋다. 전후방으로 나가기 때문에 방향을 잘 보고 써줘야 한다.)
#정 뭐 누르기도 귀찮다면 모든 공격 스킬을 자동마법으로 설정해두고 그냥 키보드 이동키만 눌러도 사냥이 된다.
필자가 해봤는데 약간 하위 사냥터에서 아주 무난하게 잘된다. 손이 안아프다.
※ 레이드 : 주술 기준으로 제압줄을 줄일 수 있는 스킬이 상당히 많아졌다. 패치 전 기준으로는
뇌격구에 헬, 삼매, 성역행조, 회선을 섞어서 제압을 거는 방식이었다면
패치 후에는 등장과 동시에 열사지대를 깔고 뇌격구와 천뢰마옥쌍구 이렇게만 날려도 자신과 동급의 레이드 보스
제압줄은 거덜낼 수 있다. 기존 헬, 삼매 등으로도 가능하다.
만약 레이드보스가 다타일 형태의 보스라면 제압상태에서 십자나 폭류유빙이 아주 효과적이다. 이건 아직까지 불변의 법칙이다.
(다만 십자는 상황에 따라서 생사부나 극염화멸옥의 효과를 받아야한다.)
단일 대상 보스를 상대 할때 극딜을 넣을거라면 극염화멸옥과 헬, 삼매를 난사하면 된다. 당연히 어느정도 딜이 들어가는
조건 내에서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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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 부터는 필자의 개인적 견해입니다. 이건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에
제가 '이렇게 하는게 좋다' 나 '이런게 좋을 거 같다' 는 등의 말을 해도 그대로 믿어서는 안됩니다.
그냥 견해일뿐..... 그냥 주술사 직업으로 괴유를 해보고 난 뒤 개인적인 평가일 뿐입니다.
그냥 대충 끄적입니다. 문단이 틀렸다? 글이 안이어진다? 몰라요 이 글 전 대충 쓸거에요.
위에서 열심히 썼잖아요.
먼저 예나 지금이나 주술사 무기가 중요해졌습니다.
기본적으로 헬과 삼매에는 적에게 사용해서 데미지가 초과되면 일정량의 쿨감이 추가로 발생하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괴유에서 그 기능을 본격적으로 언급해서 툴팁에 넣었고 기존보다 강화되었습니다.
패치 전 기준으로 노황룡/노헬쿨무기 상태에서 토끼에게 순수하게 헬을 날리면 6초가 나옵니다.
기특을 제외한 쿨감효과(황룡/무기 -4초)를 전부 적용하고 헬을 날리면 2초 안쪽으로 나옵니다.
지금 괴유섭 기준으로 노황룡/노헬쿨무기 상태에서 토끼에게 헬을 날리면 3초 안쪽으로 뜹니다.
마찬가지로 기특제외 쿨감효과를 적용하면 1초 안쪽으로 나옵니다.
동일한 실험 조건에 제가 쉽게 갈 수 있으면서 가장 무난한 사냥터인 가네샤에
본서버는 0레벨과 괴유 나락 0단계를 각각 설정한 상태에서 노황룡/노쿨무기에서의 헬 쿨을 비교하면
본서버는 6초 안쪽, 괴유는 3초로 나옵니다. 풀세트 상태에서는 본섭은 2초, 괴유는 1초 안쪽으로 나옵니다.
성능이 살짝 올라간 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헬쿨감 무기들의 수요가 늘어날 수 있다?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딜 성능이 좋아서 굳이 헬쿨감 무기를 안써도 되는 사람도 있는 반면
헬 난사를 통해 딜 사이클이 빨리 도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건 개인적인 선택이라 봅니다.
적혈봉의 경우는 헬쿨감은 없지만 폭류유빙 쿨감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는 다타일 적에게 효율이 좋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건 직접 테스트 해본 건데 이 기능을 이용하면 헬을 난사할 수 있지 않을까 하고
몇가지 실험을 해봤는데 뭐 결론부터 말하자면 완전 난사가 안됩니다.
충전된 횟수만큼은 쿨타임 없이 말그대로 난사가 되었지만 충전횟수를 다 사용하고 나면
무엇이 되었든지 1초 미만으로 쿨타임이 돌며 충전이 되었습니다. 헬 하나만으로 마구잡이 난사는 불가능하다... 입니다.
12. 2. 오늘 아는 분이랑 괴유에서 테스트를 하나 했습니다.
그분은 용십봉이었고 무기에 헬쿨감이 붙었더군요. 황룡까지 쓰고 마도버프 집중강화를 먹인 상태에서
헬 난사를 테스트 했습니다. 와.... 난사가 되더군요.
고정 초단위 감소량의 차이가 상당히 큰 거였습니다. 헬 난사는 가능하다 라는 것이 증명되었네요.
)
주술사에게 성역주 1개만 남고 회선은 쿨이 1.5초로 바뀌었기 때문에 패치를 처음 접하게 되는 유저들은
줄어든 타격감에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사냥터 공략에 여러 스킬들을 조합하고 상황에 맞는 스킬들을 사용해야합니다.
예로 들어 몹이 잔뜩 나오는 곳에서는 십자나 천마쌍을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솔직하게.. 천뢰마옥쌍구 축약 해서 부르기도 힘들다 그냥 천뢰마옥구라 하지...)
쿨이 좀 길기 때문에 몰려 있을 때 사용해주면 좋고 소규모나 잔몹처리는 회선과 성역, 헬, 삼매로 처리하면 됩니다.
기특의 중요도가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헬쿨 삼매쿨 기특이 상위를 차지했다면
괴유 기준으로는 회선쿨감이 좋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회선쿨감이 최대 0.5초 감소되는데
그거 별로 차이 없는거 아니냐 싶겠지만 생각보다 큰 차이가 있었습니다.
A4용지에 줄 하나를 프린트를 하는데 줄이 나오다가 뚝 끊기고 나오다가 뚝 끊기고..
그런데 0.5초가 줄어드니 줄이 쭉 잘나오는 ... 뭐 비유하자면 그렇습니다. 회선쿨감이 있으면 딜사이클 유지에 많은
도움이 될거라 봅니다. 게다가 헬, 삼매. 십자 등 일부 헬파기술들이 딜 하향을 먹었기 때문에
쿨타임이 짧고 딜을 자주 넣을 수 있는 스킬이 더 효율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범위에 타격횟수까지....
(다만 첫타만 타흡마흡이 적용되고 추가타격들은 적용 안됨.)
이건 주술사에 대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필요할거 같아서 씁니다.
본섭에는 필살률이라는게 있다는거 다들 아실겁니다. 필살률은 근접 격수를 위한 기능이다?. 여태까지는 그랬습니다.
이제 괴유패치가 오면 필살률이 중요해집니다.
본섭/괴유 기준 능력치는 신강때문에 약간 차이나긴 하는데 필살률은 동일하게 31%에 맞춰두고 성역주를 사용 시
본섭은 일반 5.5억, 필살 6.4억이 떳습니다. 괴유는 일반 3.7억, 필살 5.6억으로 딜 하향으로 차이가 남에도
필살률 데미지 적용량에 차이가 있다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킬에 따라서 1.5배에서 최대 2배까지 효과를 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다만 술사의지혜가 통합되면서 필살률 증가가 삭제되어 삼환수 및 장비, 1품셋, 내공1%를 합쳐 올릴 수 있는 수치는
95%까지입니다. 나머지 5%를 올리기 위해서는 금린노리개를 사용하거나 백선마봉을 사용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명품의로 더 올릴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주술 장비에 필살률이 붙은 장비는 거의 없는 걸로 압니다.
주로 차사나 살수의 일부 장비에 필살률 옵션이 있습니다.
필살률의 차이로 딜 체감이 확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좀 쓰다가 보니 또 정신없게 써내려갔네요. 원래 스킬 이미지 툴팁도 넣을까 했는데. 그러면 현생 일부에 시간적으로
약간 지장을 줄 거 같아서 그냥 저번처럼 써내렸습니다. 몇번이고 확인은 했는데 만약 괴유 정보랑 완전 다른 정보가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아마 다음주 부터는 확인이 늦을지도....
- 추가 -
간혹가다가 오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게임상에선 제가 접속은 하더라도 그냥 대기시켜놓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못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틀린 부분이나 오타가 나오면 댓글에 적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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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_태시아님의 댓글의 댓글
효과 자체가 비슷하게라도 남았다면 모르겠지만
동작 메커니즘이 달라서 그게 그 스킬 꺼다. 라고는 하지 못할 거 같아요.
지옥연화같이 같은 헬파 계통에 적용된다. 라서 일부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자체적인 효과와 적용 방식 등을 고려해볼때....
그냥 다른 스킬에 붙은 비슷한 효과.. 정도?
이번에 변경된 호체주술의 경우에는 기존 호체주술에 파혼술 계통 마법이 짬뽕이 되었죠
호체에는 스킬이 사용되면 '시전자에게 걸려있는 저주 해제' 라는 파혼 특유의 기능이 남아있죠.
이건 너무 명확해서 짬뽕되었다고 표현이 가능하지만.. 지옥연화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