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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후] 탐험일지 완벽 공략 - 금천군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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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게이트 2편 금천군 탐험일지 공략입니다. 


금천군은 선행조건이 퀘스트 뿐만 아니라

전투력이 필요하며,

가장 어려운 흑룡장 레이드를 도는 조건이라면,

시간이 오래걸리지만 충분히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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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작 전 준비물


★ 최소 전투력 45000 이상 보유

★ 용장비 1차 이상 3종 (망토, 투구, 갑옷) 보유

★ 백두촌 영웅의길 올클리어


★ 은나무열매 1개, 백두산묘안 4개

비장의도시락 1개 

백두산의영석 1개, 백두산의영혼 1개

조화의정수 10개


[고급]지정귀환비령

사냥 및 레이드에 필요한 모든 도핑물약

[모험] 레이드추가도전권

[캐시] 레이드추가도전권상자


※ 필수 지정 장소 

(선행퀘스트 할 때만 필요함)


백두촌 각봉우리 10굴 (청석봉, 백두봉 제외)

삼지연 (청석봉 10굴 왼쪽 포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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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임무 편​ (총 90점)


금천군 탐험일지는 다른 지역과 다르게

선행 퀘스트존재합니다.

일명 '금천군 입장 퀘스트(입퀘)' 라고 하는데요,


이 퀘스트를 깨셔야만 금천군 탐험일지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3룡 레이드를 돌아보지 않으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 도전해보세요!


①. 선행 퀘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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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퀘스트를 모두 완료해야만

3룡 레이드 입장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3룡 레이드 입장퀘스트를 모두 다 깨면,

 본격적인 헬게이트 구간이 나타납니다.

(사실 선행퀘스트 조차도 귀찮은게 함정)


②. 메인 퀘스트 (총 30점)


일지 메인퀘스트는 2룡인 수룡장, 화룡장이며

흑룡장 퀘스트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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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서브 퀘스트 (총 60점)


서브퀘스트는 메인퀘스트와 마찬가지로

수룡장, 화룡장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서브퀘스트를 클리어하는 목적

그리고, 후술할 정수획득 목적으로 

흑룡장 레이드를 도시는 것이라면

난이도는 되도록이면 일반으로 돌아주세요! 

(그래야 안정적으로 정수 수급 가능)


1) 수룡장 (총 35점)


수룡장 서브퀘스트는 선행조건으로

메인퀘스트 '수룡장 처치'를 깨야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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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화룡장 (총 25점)


화룡장 서브퀘스트는

메인퀘스트인 '수룡장 처치'를 깨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화룡장 처치일 줄 알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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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탐방 편 (총 40점)


완전 정복을 위해 방문해야 할 장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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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물품 편 (총 15점)


금천군의 물품 편은 다른 지역에 비해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완전정복 하려면 그 선행조건으로

수화흑 레이드에서 나오는 아이템들의 쓰임새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오래 전 유명한 

장미향초님의 블로그 글을 소개하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ladyjw0920/221253151538


탐험일지에 등록해야 할 물품은 총 3종이며,

그 획득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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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괴수 편 (총 1875점)


괴수편에서는 관련팁 및 알아야할 사항이 많으므로 

간단 요약으로만 써드리겠습니다.


1. 일반 + 하루 3회 진행 

(정수목적이라면 예외없이 그누구라도)


2. 도사캐릭 1개 데려가기 (안전빵)


3. 잠수 불가 (다음 굴 이동 시 캐릭 전부 이동)


4. 죽은 후 부활하지 못하면 다음 굴 이동 X

 

★ 5. 정수는 그룹원 전체 랜덤 보상

(그룹원이 격수 시야에 있을 경우)

(단, 레이드의 최종보스들은 시야에 없어도

전원 정수 획득 가능)


★ 6. [드랍률 2배 이벤트]

몹을 직접 처치하는 격, 비격수를 제외한

부캐릭 혹은 그룹원은 이벤트 적용 X


금천군 탐험일지에는

용궁의 8대 보살과 4대 야차처럼,

2대 마신 5대 마장군, 그리고 5대 악귀

바글바글 도사리고 있어서

엄청난 인내심이 요구됩니다.

(시간 상으로 따지자면 용궁보다 금천군이 더 오래 걸립니다.)


일지에 들어가는 괴수의 전체목록은

아래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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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수 편의 라스트 팁으로

초보자분들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흑룡장 레이드 잡몹들의 스킬과 

해당하는 저항수치들의 종류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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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보상 편


일지를 100% 완료하여 받을 수 있는 아이템의 목록과

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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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일지 인증샷과

무기, 치장 착용샷을 첨부합니다.


먼저 인증샷 입니다.

노이벤트 기준 약 3달 걸렸습니다. (정수비서 115개 소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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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장비입니다.


금천군 2번 보상은 

치장무기가 없으며, 치장갑옷부위를 줍니다.

저는 용비무월갑을 받았습니다. 

(영술사인데 왜 살수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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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호와 분신입니다.

개인적으로 흑룡장, 불개 둘 중 하나를

얻고 싶었는데,

운 좋게 선택으로 해서 흑룡장을 얻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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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궁은 경쟁이 없다는 가정 하에

시간만 있다면 누구나 깰 수 있지만,


금천군은 입장 퀘스트도 깨야하고

거기다가 잡을 수 있을 만한 전투력도 맞춰야하고

추도권을 300포인트나 주고 구매까지 해야되며 


흑룡장의 경우 1회당 약 7분 정도가 걸리는데

하루에 빠짐없이 3번"씩이나" 돌아야 하고,


잠수는 터무니없고

다음 굴 이동 할 때 마다

최소한 맵 절반 근처까진 다가가야 하니

여간 귀찮지가 않을 수 없습니다. 


다만, 일반상자에서도 흑룡혈석이 드랍되고

어쨌든 레이드라 보상은 주니까

용궁보다는 욕은 덜 하면서 깼던.. 그런 기억이 있습니다.


다음에는 헬게이트 3편인

흉수계 탐험일지 공략으로 돌아오겠으며,


흉수계 공략이 끝나는 데로

고고학 공략과 함께 8차승급 달성,


이후 컨텐츠 최종관문인 인도탐험일지 공략으로

돌아오겠습니다.

(그게 언제가 될 지 모르겠지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16개 / 1페이지

ㅤㅤ님의 댓글

흑룡장 레이드는 환수시동을 통해 명중회피를 챙길 수 있다면 몹들의 공격이 덜 아파집니다. 다만, 사망하여 시동이 풀리는 순간 헬게이트가 열립니다.

은욱님의 댓글의 댓글

홈페이지에서 보고 오신 것 같은데 저번 생산성공률 글도 그렇지만 뭔가 착각을 하고 계신게 많은 것 같습니다.

홈페이지에서는 실패확률이라고 이야기했지,
실패해서 심신안정제가 나올 확률이라고 나와있지 않습니다.

본인의 말에 따르면 1차에서 2차 갈 때 실패시 예외 없이 100% 무조건 심신안정제가 나와야 합니다.
제 글은 그게 아니라 "습득할 확률" 이라 홈페이지에서 나오는 용장비성공률과 전혀 다른 이야기입니다.
본문을 제대로 읽어주세요.

주애님의 댓글의 댓글

네 읽어보고 답변 드립니다.
1>2의 경우 화이령을 통해서 강화하다 실패시 심신안정제를
현재까지 경험하에선 100% 지급하는데,
그 말씀대로면 실패시에도 심신안정제를 지급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거네요.
80%란 수치를 얻으신 것으로 보아 평균적으로 5번 중에 1번은 말이죠.

제 경험 하에는 지금까지 그런 적이 전혀 없었으니까요.
(기억나는 거만 최소 40번은 질렀는데 지급되지 않을 확률 1-0.2^40 = 0.9999999999999999999999999998900488372224인데 이 확률을 뚫었을 거라고 생각되진 않네요)

질문을 바꾸면 80%의 수치는 어떻게 수치를 획득하신지 궁금합니다.

은욱님의 댓글의 댓글

시행횟수를 무제한으로 설정한다면 5번꼴에 1번 정도 얻지 못할 확률이라는 의미가 맞지만,
금전적 여유상 그리고 매물상 시행횟수 무제한으로 설정하기엔 어려워 보이기 때문에
모든 게임에서 나오는 확률은 절대확률이 아닙니다.

저는 심신안정제를 2번만에 성공했는데, (반지류가 아님)
1->2차에서 1번, 2->3차에서 1번 이렇게 질렀고,
2->3차에서 1번 나온 것으로 습득하여 집어넣었습니다.

대부분 거진 100%확률에 수렴한 걸 알 수 있긴 있었으나,
용장비에 미친 사람들에게 물어본 결과 (120번 이상 지른 분이 있었음)
거기에 약 10~15번이 그냥 재료만 날아가고 실패했다고 말씀하셨었습니다. (물론 이게 거짓일수도 있음)

제가 써 놓은 확률은 이게 100% 맞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이게 절대확률일 수가 없기 때문이죠.
100% 성공이 아니라는 것만 알려주기 위해 작성하는 겁니다.
(물론 경험적인 확률을 계산할 수 있으면 그에 맞는 걸 기입함)

심신안정제 관련은 제가 확답을 드릴 수 없으며 직접 문의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주애님의 댓글의 댓글

처음에는 다각도로 생각하여 1>2차 60%, 2>3차 90%, 평균 75% -> 반올림 후 80%
이렇게 계산 하신건가 싶기도 했고, 제 경험하에서 지급되지 않은 경우는 없었기 때문에
이야기 드렸던 것입니다.

뭐 제가 지른 횟수 정도로도 컴퓨터의 의사 난수 체계 내의 확률표에선
충분히 확률을 근사할 수는 있지만, (120 - 15만 하더라도 87.5% 이기도 하고..)
20%의 확률은 너무 크기 때문에 의문을 가진겁니다.

이전에 생산확률도 그렇고 위의 심신안정제 포함해서 문의를 남겼으니
문의 답변이 오면 그 때 추가로 쓰겠습니다.

제가 틀렸을 수도 있지만, 저도 데이터 상으로 계산 후에 댓글 다는 것이기도 하고
제 계산이 무조건 맞고 본문은 무조건 틀렸다고 하는건 아니니
너무 민감하게 대응하지는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주애님의 댓글의 댓글

심신안정제 관련 문의 결과 답변 공유 드립니다.
최종적으로 심신안정제 획득 확률은 각각 60%, 90%가 맞습니다.
이제 착각이라는 표현은 수정을 해주셨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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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화이령NPC에게 [용장비] 전설로 전해지는 방어구 대화를 통해
용장비 강화에 실패했을 경우 심신안정제를 획득할 수 있으며
실패했을 때 마다 NPC에게 획득할 수 있습니다.

주애님의 댓글

수룡장 3번째 동굴은 몹을 다 잡아도 랜덤으로 가끔 파도가 내려오며,
일반의 경우에도 표기만 되지 않을 뿐 수룡장 굴 제한시간(모든 인던 동일)이 있기 때문에
무제한은 아닙니다.

은욱님의 댓글의 댓글

랜덤으로 가끔 파도가 내려오기도 하지만 의미가 없는 이야기나 다름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몹을 다 잡고 파도가 내려온다 한들 그 파도를 맞으면서 (즉, 체력이 닳면서)
소리물병을 사용해야 음계가 나오거든요.
근데 그 파도는 죽은 파도여서, 물병 클릭해도 음계가 담아지지 않습니다.

주애님의 댓글

흑룡장의 경우에는 -210..보다는 명중회피에 더더욱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제가 방어각인도 없고(갑옷 방무) 단검을 들고 돌기 때문에...
성려멸주 맞아도 생 터지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 주술사 활력4성으로도 속박은 풀립니다.

은욱님의 댓글의 댓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긴 한데, 현실적으로 초보자분들이 명회를 챙길 여유가 있을려나 모르겠습니다.
환수시동으로 명회를 챙기면 좋긴 한데, 문제는 거기서 사망하면 그냥 헬게이트가 열립니다. 윗 댓 처럼요.
그래서 차라리 방어 높은게 훨씬 낫습니다.
문파버프 + 사필물약 + 모험방어물약 + 신수777 + 환웅7 1개 + 백기린쌍에
잡 아이템만 껴도 신변시 200 언저리가 되고,
여기서 환웅 풀셋을 만들면 210이 넘어가서 1방에 무조건 안죽습니다.
제가 다 실험해본 결과라서 이의는 없으셨으면 좋겠네요.

주애님의 댓글의 댓글

저도 수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기에.. 뭐 -209는 죽고 -210은 안죽는다
이런 의미없는 말은 할 생각이 없고,
"명중회피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말 그대로 방어보다는 "명중회피를 올리는 것이 더 나은 것 같다"는 의견입니다.
(흑룡장 일반 심연 합쳐서 12클라 1천판 이상 하면서 내린 결론입니다. -250 캐릭도 있고 -120 캐릭도 있어요)

-150 정도의 상황에서 -210만드는거 보다 명중회피 환수 셋을 구하는게 더 싸고 쉽게 치니...
명중의 문제도 있어서 시동은 필수라서.
본문의 -210이 무의미하다 잘못됐다 뭐 이런 반박이 아닌 하나의 의견으로 받아주시면 좋겠습니다.

은욱님의 댓글의 댓글

명회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건 방어를 챙길 여유가 없기 때문에 그런 결론이 나게 된 겁니다.
현실적으로 흑룡장 레이드는 바린이 분들이 돌기에 가장 어려운 레이드에 속하는데,
그 이유 중 하나가 잡몹들 데미지가 너무나도 XXXXXXXXXX 맞기 때문입니다.

단순 흑룡장 레이드만을 돌기 위해 명회를 높이는 건 무리수가 있고,
투력작으로 명회를 높이는 경우로서 일석이조라면 괜찮다고 여겨지지만
문젠 사망시 시동이 꺼지기 때문에 재시동을 해야한다는 페널티가 있습니다.

비격수군으로 분류되는 클라스들은 굳이 방어를 챙기시지 않아도
영술사는 요괴보호가, 주술사는 마력방패가, 도사는 반탄공과 금강불체 및 불괴신공이 있어
솔플하는 데 무리가 없습니다.

근데 격수의 경우
차사는 역공 (무적) + 영기부활 + 자체높은 타흡수치 가 있어서 살수/투암류만 조심하면 되고,
전사는 딜증가기 + 자체높은 방어력 + @
도적은 레이드에 특화되어 있어서 각종 스킬들 (예를들어 지옥무영이라던지)
이렇게 스킬에 대해 무적기가 상대적으로 적은 대신 기본 능력치가 비격수에 비해 월등히 높아
방어력을 챙기가 상대적으로 쉽다고 전 생각합니다.

실질적으로 고려를 해 본다면 일반을 도는 입장에서
그리고 컨텐츠 모두를 즐긴다는 입장이라면
명회환수도 필요하고, 방어돋이나 방어각인도 필요하기 때문에 (PK 유저 한정, 전사제외)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아마 초보자분들이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팩트는 주애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명회에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게 사실입니다.

주애님의 댓글의 댓글

그 부분에 대한 건 살수 궁사는 그방, 도적은 무영보법 뭐 등이 있긴 하지만,..
흑룡장 6클라 30굴 돌파에 10분 걸리는 상황에
(굴의 절반이상은 부캐 만질 일이 없음.
포털 시야 밖에서 외치기 입장 가능합니다.)

"격수"계열 초보자들에게 추천은 전 본문에서 언급된 2. 도사 부캐릭 < 이 부분을 추천 드립니다.
2클라 컨이 귀찮아 반드시 1클라로 한정 한다면 할 말은 없지만..
본문의 내용처럼 -210, 도사 부캐, 명회시동 사실 셋다 챙기는게 가장 베스트지요.
난이도가 높은 레이드 중 하나인 만큼, 초보자분들에겐 어쩔 수 없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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