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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생산

8전설장인 혜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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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품목 모두 전설장인을 단 이후 

(경험치 풀 여부는 상관 없습니다)


부여성들, 고구려성들, 위례성, 한성, 바람농원에서

장인의집 npc인 강화최고장인에게 

"생산 전설장인 혜택"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문구가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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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강화부적성공률은 80%가 MAX 였습니다.

(그래서 강화절대장인이 메리트가 없어졌던 것)


그런데, 2020년 중반기에 넥슨이 

강화부적성공률에 대한 패치를 진행하면서,

[절대장인]이 되면 전우치분신을 끼고 부적성공률 85%,

[All 전설장인]이 되면 위 징표를 끼고 부적성공률 90% 

MAX 수치로 변경되었습니다.


생산 전설장인징표는 무한대로 수령이 가능하지만,

그 외 보상품목은 계정당 1회만 가능합니다.


또한,

전우치분신에 발려있는 5% 보너스 부적성공률과 

8전장 징표의 부적성공률은 중첩되지 않으며,

높은 것으로 책정됩니다.

(25% 성공률 부적은 100% 성공합니다. 실패 없음)


마지막으로, 강화보호구슬 32% 짜리는 

갑옷에만 바를 수 있기 때문에

투구에 32% 짜리를 바르기 원하시는 분들은

거래소에서 구매하시거나, 가지고 있던 -32% 투구에서

채집/생산성공률 수치만 지우시고 다시 바르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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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부적 제작성공률 변화수치


제작성공률은  

갑옷/투구에 발린 생산성공률 2%당 1% 증가합니다.


1번 분석에서는

24/32 1쌍 (갑옷 / 투구)와

8전장 전용 보상 25/32 1쌍 (갑옷/투구)를 끼고


강화 대장인 ~ 전설장인 품목에 있는 저항강화부적과 

일반부적 성공률을 비교하려고 합니다.



①. 24/32 1쌍을 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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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25/32 1쌍을 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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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대로 따지면 생산성공률이 

24/32 1쌍에서 25/32 1쌍으로 총 2% 증가하여서


실제 제작성공률은 1% 증가해야 하는데,

올전장 혜택은 총 2%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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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식류 제작성공률 변화수치 


이번에는 영식류 제작성공률 변화를

알아보겠습니다.


①. 24/32 1쌍을 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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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25/32 1쌍을 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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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실제로 2% 증가함을 알 수 있네요.


★ 3줄 간단 요약 ★


1. 올전장이 되면 부적성공률 90%가 된다. 

2. 징표와 전우치분신/이화선인분신 부적성공률 5%는 중복이 안 된다.

3. 제작성공률은 전설부적은 70%, 영식류는 79%로

24/32 1쌍을 꼈을 때 보다 2%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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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에는 재봉술 전설장인 풀경을 찍어

완전히 생산 졸업할 때쯤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자료

댓글 6개 / 1페이지

주애님의 댓글

성공률 아이템 2%당 제작 성공률 1%가 증가하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생산성공률 아이템의 총 수치가 a일 때
제작 기본 성공률이 p인 템(즉 아무것도 끼지 않고 봤을 때 제작 성공률)의 계산법은
실패율(1-p)의 완화로 (1-p)(1-a)를 계산 후 1에서 해당 값을 뺀 값에서 실제 성공률이 되는 것으로 파악 됩니다.

가령 기본 제작률이 0.4인 고필부 같은 경우 실패율이 0.6으로
아무 것도 없을 경우 40% ( 1 - 0.6 * 1 = 1 - 0.6 = 0.4) → 아래 참고 글
19%짝(19%)을 낄 경우 51% ( 1 - 0.6 × 0.81 = 1 - 0.486 = 0.514) → 제 1절장캐릭으로 고필부 제작 시도시
22%짝(22%)을 낄 경우 53% ( 1 - 0.6 × 0.78 = 1 - 0.468 = 0.532) → 아래 참고 글
19%쌍(38%)을 낄 경우 62% ( 1 - 0.6 × 0.62 = 1 - 0.372 = 0.628) → 제 1절장캐릭으로 고필부 제작 시도시
22%쌍(44%)을 낄 경우 66% ( 1 - 0.6 × 0.56 = 1 - 0.336 = 0.664) → 아래 참고 글
24%쌍(48%)을 낄 경우 68% ( 1 - 0.6 × 0.52 = 1 - 0.312 = 0.688) → 본문의 고필부(전설장인)
25%쌍(50%)을 낄 경우 70% ( 1 - 0.6 × 0.5 = 1 - 0.3 = 0.7 )이 됩니다.  → 본문의 고필부(전설장인)

참고 : http://goeyu.com/board/view.php?id=qna2&no=49329

생산 성공률의 증가(1/2) → 기본 성공률 40%에서의 증가로 보면 각각
8.5%(8~9) / 11% / 19% / 22% / 24% / 25% → 11% / 13% / 22% / 26% / 28% / 30%가 됩니다


영식류의 경우 계산상 24%쌍의 경우 78%정도 나와야 할 것으로 추정되는데
(제가 전설장인이 아니라서 기본 성공률을 모르겠네요. 56~58% 선으로 추정됩니다)
    → 다른 글 쓰신거 보다 보니(올 전설장인 글) 제영식갑옷 기본 성공률이 47%네요...
    → 본문을 보니 영식류는 모두 성공률이 같은 것으로 보이는데 0.47 기준  48%면 72%, 50%면 73%로 나오는데
    → 실제로는 77%, 79%가 나오는 것으로 보아하니...
    → (본문에서 얘기한 2%당 1%, 즉 24%, 25%를 더하더라도 47 + 24 = 71, 47+25 = 72로 수치가 안 맞음)
    → 수치 확인 부탁드립니다. (0%일 때 / 24% / 25% / 48% / 49% / 50% 일 때 성공률을 알면 정확히 구할 수 있음)
    → 전설장인의 개수보다는 전설장인 자체에 성공률 보정이 붙었을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 일단 고필부는 전설장인/절대장인 관계없이 계산상 일치하기 때문에
        → 금옥노리개(24% ×2 기준 68%; 기본 성공률 40%?)로 다른 글에서 파악이 되었는데
            이를 보면 문장이 들어가는 아이템의 경우에 따로 다른 보정이 들어갈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참고 : https://gamewinds.co.kr/bbs/view_image.php?fn=%2Fdata%2Feditor%2F2110%2Fce07a58da2c2d576fc83dedf215b240c_1634213732_3202.jpg

실제로 77%로 표기된 이유는
확률 계산시 소수점 반올림 계산이 어디서 정확히 이루어지는지,
기본 성공 확률 자체가 가령 40%가 아닌 40.725%등...으로 정의되어 있는지 알 수 없어
1% 정도의 오차는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계산 중간에서 소수점을 버리는지? 소수점이 0.9 이상이면 1을 올려 주는지? 등)


+ (24% + 24% 기준)
3전설장인의 영투 성공률 77% : http://goeyu.com/board/view.php?id=screenshot&no=205981
6전설장인의 영식방패류 성공률 77% : http://goeyu.com/board/view.php?id=screenshot&no=206887
8전설장인의 영식도 성공률 77% : http://goeyu.com/board/view.php?id=realtime&no=9978

은 이 글의 내용과 동일하게 77%로 8전설장인이라고 추가적인 성공률의 혜택은 주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은욱님의 댓글의 댓글

글세요.. 뭔가 좀 잘못 보신 것 같기도 합니다만.
성공률은 제가 예전 대장인 시절부터 확인해 본 결과인데,
20% 1쌍을 낄 경우 부적은 64% 성공률을 가지며,
22% 1쌍을 낄 경우 66%, 24 1쌍을 낄 경우 68%의 값을 갖습니다.

문제는 생산성공률 1% 수치가 감소할 때 마다 실제로 0.5%씩 감소하는 것이냐 인데,
답글을 달아주신 것 처럼 반올림이 어디까지 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봅니다.
따라서, 1% 감소 시 0.5% 수치가 감소되느냐는 의미가 없습니다.
수치 상 0.5 단위로 끊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일 중요한 건 2% 감소할 때 마다 실제로 1% 감소된다는 겁니다.
영식 뿐 만 아니라 모든 부적, 제작품목에서도
실제로 성공률 2%가 감소하면, 제작성공률은 1% 감소합니다.

물론 보정 수치를 따지자면, 반올림 구간이 어디 까지 되느냐에 의해서 달라지긴 합니다만,
만약에 보정 수치가 들어갔더라면 20~24% 구간 내에서
22%, 23% 1쌍을 꼈을 때 수치가 23% 23% 1쌍 꼈을 때 수치보다 낮아야 하는 게 정상입니다.
그런데, 성공률은 23/32 1쌍을 끼나 22/32, 23/32 1쌍을 끼나 똑같습니다.
가령 24/32, 23/32도 똑같구요. (실제로 확인해보세요.)

본인은 아예 생산성공률 템을 입지 않은 상태에서 계산을 하신 것 같습니다만
본문의 글의 요지는 원래 생산성공률 2%당 1% 증가하는 제작성공률에 비해서
(보정이 들어간다면 100% 장담할 수 없으나, 이 보정 자체가 전설부적에 한정되어서
들어가는건지, 아닌지는 미지수임)
25% 1쌍 템은 실제 제작성공률이 2% 차이난다는 거고,

본인이 말씀하신 생산성공률의 공식이 공식적인 오피셜의 공식이라기 보기에도 어려우며,
보정 자체를 아예 생산세트를 입지 않고 생각하셨기 때문에
당연히 반올림에 대한 오차가 존재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기본성공률이 40%든, 47%든 그게 중요한게 아니고,
실제로 세트를 입었을 경우 해당하는 제작성공률의 수치가
2%당 1% 감소한다는 게 중요한 겁니다.
(이건 제가 20~24% 아이템을 전부 다 가지고 있기 때문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원하신다면 순서대로 보여드릴 수도 있습니다.)

은욱님의 댓글의 댓글

또한 본인의 댓글에서 발견되는 오류는 제가 전설장인 풀경 달면서 알게 된 사실인데,
경험치가 소숫점으로 될 경우 5 초과면 무조건 반올림되는 사실에서 알 수 있는데요,
가령, 재봉술 전설장인 풀경을 올릴 때 절대장인 황금비녀족두리를 제작하면,
150% + 150% 를 받고 2812의 경험치가 오릅니다.

이걸 니나노를 아예 받지 않고 쌩 맨 몸인 상태에서
황비녀를 제작한다고 가정하면 1249.777의 경험치가 오르는데,

실제 하야님이 재봉술 풀경 달았을 때의 분석글을 보면 1250이 오른다고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반올림에 해당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재봉술 절장 때 같은 절장 품목인 황비녀를 제작하면 2500이 오르기 때문이고,
전설장인 단계에서 절장 단계 품목 제작 시 0.5 만큼의 감소된 경험치 페널티를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문의 생산성공률에서 38%와 48% 분석글을 보면 성공률이 각각 63%, 69%가 나와야 정상입니다.
근데 반올림이 되지 않고 버림으로 계산하셨는데,
그 버림으로 계산한 것이 공식적인 자료인지 의문이 듭니다.

주애님의 댓글의 댓글

위의 62%, 51%도 실제 인게임 상에서 표기되는 수치를 적은 것이고,
53% 66% 또한 인 게임에 표기된 수치로 올라온 글에서 발취한 값이며
계산상에서 버림을 하면 해당 수치와 일치하기 때문에 버림을 택한것 뿐입니다.

내부공식은 보통 밝히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RE로 계산한 것인데
(예전의 데미지 공식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보통의 프로그래밍 언어상으론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는 이상 사사오입을 사용하는데,
(구체적으로 round() 등을 사용하면 사사오입이 되며 (int)로 강제 casting을 할 경우 버림이 됩니다)

경험치에선 round()를 사용하고, 확률 계산에선 int casting을 사용하였는지는 알 수가 없기 때문에,
경험치에서 반올림 되었다고 하여 확률에서도 반올림이 된다는건 맞지도, 틀리지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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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구한 역산으로 인한 식이 실제로 구현된게 맞다/틀렸다를 떠나서,
(실제로 40%템 뿐만이 아니라 44% 템에서도 19%/38% 템 가지고 계산해보면 일치합니다)

전설장인 템은 다른 공식을 쓴다고 생각하더라도
본문에 있는 절대장인 생산아이템인 "고필부" 기준으로 계산한 결과를 넣으면
19%짝 / 19%쌍을 낄 경우 51% → 62%(1절대장인 캐릭으로 본 결과)만 되는 것을 보더라도
(- 생산템을 입은 상태로 증가 표본을 보더라도: 생산 템 1개 → 2개의 결과입니다.)
적어도 본문에 적힌 2%당 1%증가라는 식은 맞지 않는 것 같다는 이야기 드리고 싶은 거죠.

- 25%템은 특별하다. 라고 하시는 거라면 할 말은 없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지 않아 실험할 수 없기 때문에요.

전설 부적이 없어서 24%템으로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만,
이야기 주신 부적류 중에서 상급류 부적(기본 성공률 44%, 즉 전설부적,최고부적 처럼 40%가 넘는)
에서는 제가 19% / 38%을 끼고 했을 때 2%당 1%감소 는 아닌 것으로 실제로 표기 됩니다.
(p + (1-p)a 로도 거의 동일한 값이 나옵니다)

생산템을 2개씩 끼신 상태로 변경점을 구하신 것 같은데
0% 상태에서 하나 껴서 19%되나
19% 하나 낀 상태에서 하나 더 껴서 38%되나
9%+10%낀 상태에서 아이템을 바꿔 18% + 20%껴서 38%가 되나
변화량은 19%로 같은데.. 왜 기본성공률 가지고 계산하신 것에 의문을 두신진 모르겠지만

(제가 세운 틀릴 수도 있는)공식으로 계산하나
(실제로 맞는)2%당 1%감소로 계산하나 우연히 결과값이 동일할 수도 있고하니
기본 성공률이 40%가 아닌 템(다양하게)에서
20~24% 템들을 끼고 수치를 보고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예전에 다양한 %에 대해서 19%쌍을 가지고 실험을 했었는데...
현재 결과 파일을 못찾은 관계로 수치를 확인해주신 템(제가 절대장인이라 그 이하로...)에 대하여
19%쌍의 기준으로 두고 올려주신 수치와 같이 다시 계산해보면 나올 것 같네요.
(제가 38%니까 40%, 42%, 44%, 46%, 48%, 50%와 비교하면 나오지 않을까요?)

은욱님의 댓글의 댓글

일단 제가 가지고 있는 건 20% 1쌍 (총 40%), 22% 1쌍 (44%), 22%, 23% 1쌍 (45%), 23% 1쌍 (46%), 23, 24 1쌍 (47%) 그리고 24 24 1쌍 (48%) 마지막으로 올전장용 25 1쌍 (50%) 이렇게 입니다.

제가 이걸 다 확인해서 알려드릴 수 있으나 문제가 또 하나가 있어서 미리 말씀드립니다.
같은 생산성공률 이라도 아래와 같이 다른 성공률 조합이 가능합니다.
1) 44% → 20% + 24%
2) 45% → 20% + 25%
3) 46% → 22% + 24%
4) 47% → 22% + 25%
5) 48% → 23% + 25%

25%는 이미 고정적으로 제가 가지고 있으므로 투구만 변화시키면서
같은 생산성공률이라도 제작확률에 차이점이 있는지 확인해보았는데요,

일단 기본적으로 기본성공률 40%를 가지는 아이템들의 최종적인 성공률은 70%에 해당합니다.
(이는 전설부적류, 고필부, 금옥노리개 등이 있습니다.)

또한, 대장인 품목에 있는 삼화홍랑, 6폭병풍, 은장패 등으로 실험을 해 보았는데
역시, 제가 가지고 있는 아이템들 모두 생산성공률이 2% 증가할 때 마다 1%씩 제작성공률이 증가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최고 Max 수치인 20% 미만 달린 아이템은 가지고 있지 않아 실험이 불가합니다.
물론 부적은 있는데, 지우고 바르기엔 너무나도 많은 수량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25% 성공부적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20, 22, 23, 24% 갑옷을 끼고 실험을 해 보았는데,
24% + 24% 기준으로
25% + 24% 를 끼면 1%가 증가하여서 영식류 제작성공률이 78%가 됩니다.
명장인에 있는 금강비궁은 89%에서 90%가 되고요.

그런데 문제는 2% 차이나는 25 + 23 일 때 좀 이상하네요.
이 때 분명히 본문의 지식으로는 생산성공률이 2퍼 차이나니까 제작성공률이 1퍼 차이나서
영식류 제작성공률이 79%에서 78%가 되어야 하는데, 77%로 24 1쌍과 같네요.
전설부적도 68%이고, 금강비궁 역시 89% 입니다.

종합적으로 생각해보면,
생산성공률이 2% 증가할 때 제작성공률이 1% 증가하는데
25% 올전장 혜택 부적은 이 공식을 무시하고, 1% 1%로서 특혜를 주고 있다는 걸 알 수 있네요.
제가 지금 밖에 나와 있어서 일일이 스크린샷을 찍을 순 없지만,
시간이 되는 데로 찍어서 보내드리겠습니다.

만약에 25% 23% 인 상태에서 69%가 됬으면 이건 주애님 말씀대로 혜택이 아닌 것 같고
단순히 생산성공률이 2% 증가할 때 제작성공률이 1% 증가하는 공식을 그대로 대입한 것 같습니다.
근데, 68%이기 때문에 올전장 혜택 1%가 추가되었다고 생각할 수 밖에 없네요.

주애님의 댓글의 댓글

위의 생산 성공률에 따른 변화폭을 어제 조사한 내용을

https://gamewinds.co.kr/tip/325

에 올려 두었으니 확인해보시고 의견 반영 부탁드립니다.
영식류 생산 기본 성공률이 0.49 인 것으로 추정되네요.

금옥노리개 등 기본 확률이 0.4인 애들이 최대 0.7까지 나오는 이유도,
0.68로 표기되는 이유도 거의 다 설명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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