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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생산

생산학개론(초&중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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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자서버에서 생산을 하고 있는 은욱입니다.

탐험일지를 끝낸 이후에

생산에 돌입하여 결국 생산인이 되어버렸습니다.........

전설장인이지만 생산에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신분.

생산 입문을 하려고 하는 데 자료가 부족하여 이해하기 어려우신분

입문은 했지만 어떻게 레벨업을 해야할지 모르시는 분

등을 위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생산의 간단한 개념

생산에 필요한 준비물

생산에 필요한 지식

에 대하여 분석할 예정이므로, 스크롤 압박에 주의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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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들어가기에 앞서

바람의나라에서 "생산" 컨텐츠는 바람 끝판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시간과 노력이 어마무시하게 들어가는 컨텐츠에 속합니다.

바람의나라 맵 전 지역에 있는 모든 물품을 수집하여

제작하는 통칭용어로 사용됩니다.

생산을 하기 위해서 먼저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직업선택입니다.

직업의 선택 기준은 현재로서 도적과 도사가 TIER 1 입니다.

이는 고자본이든 무자본이든 상관 없이 통상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외의 직업은 이동에 있어서 상당한 제약이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영술사라는게 함정.....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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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준비물

생산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전준비가 필요합니다.

필수 사전준비

620레벨 이상 (6차승급 필수) + 전투력 2.2만 이상

초상비 + 축지령 (퀵슬롯 지정 필수)

지정귀환비령(고급)

모험 - 이동속도증가물약

이동속도 증가마법

6등급 이상의 백호환수

치장무기 "활"류 (궁만 가능, 노는 불가, 품의제한 X)

★ 채집무기, 생산갑옷과 생산투구 및 패

★ 생산부케릭

( ★ 에 관련한 사항은 아래에서 자세히 분석할 예정입니다.)

선택 사전준비

모험 - 재생축복물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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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채집무기

생산에 쓰이는 채집무기는 크게

캐시무기와 캐시무기가 아닌 것으로 나뉩니다.

캐시무기는 [맥가이보]를 말하는데, 이는 <채집생산>에 필요한

채집무기를 통합해주는 무기이므로 아이템창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에 타격치가 낮아 <장인> 이상의 품목을 캘 때에는

1방이 아닌 2방 이상이 될 때가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치장무기활>을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치장무기활은 공격속도를 2배로 증가시켜 채집시간을 단축시켜 주며,

맥가이보의 타격치는 "황금무기류"와 비슷합니다.)

채집무기가 아닌 일반채집무기들은 "청동 ~ 빛나는황금XX" 를 말하고,

이들은 내구도가 있고, 수리가 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지만

타격치가 맥가이보보다 자체적으로 훨씬 높고, 공격부적을 발라서

인위적으로 타격치 역시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채집 시 필요한 무기들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황금이상의 무기류를 권장하며, 절대장인 아랫단계에서는 맥가이보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또한, 전설장인만 만들 수 있는 빛나는황금무기류는

절대장인 품목을 2방까지 압축시킵니다. 맥가이보는 4방이상)

모든 일반채집무기는 [부여성 혹은 국내성 장인의집]에서

<최고목공장인>을 통해 제작할 수 있으며,

황금무기류와 빛나는황금무기류는

한 달에 한 번씩만 제작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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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채집실속패키지

모든 채집무기를 하나로 통합해주는 [맥가이보]를 구매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맥가이보 "단품" 만을 구매한다. (1달, 4300원)

2) 채집실속패키지를 구매한다. (1달, 5300원)

채집실속패키지 내에는 "맥가이보" 뿐만 아니라

<채집비기서> 와 <채집숙련물약 10개>가 들어있는데요,

채집비기서1달 간 주재료의 획득확률을 100%로 만들어주고,

일정확률로 주재료 획득확률을 2배 증가시켜줍니다.

이는 아래에서 말씀드릴 생산의 고유능력치와는 상관 없게

무기한으로 적용되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채집비기서를 먹는다고 해서

부재료가 2배 드랍되지는 않기 때문에

절대장인 이후부터는 실속패키지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cf) 주재료와 부재료가 뭔데요?

주재료는 "연옥석", "단풍통나무", "산장뇌삼", "보리볏짚"과 같이 주(主)로 드랍하는 재료를,

부재료는 "철광결정", "소나무잎", "산인삼잎", "보리쌀뭉치" 같이 부(部)가적인 재료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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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생산갑옷과 생산투구 그리고 패(佩)

바람의나라의 생산은 크게 1차생산과 2차생산으로 나누어집니다.

1차생산<직조, 벌목, 채광, 조제>를 이르는 말로 <채집생산>이라고도 부르며,

2차생산 <재봉, 대장, 목공, 강화>를 이르는 말로 <제작생산>이라고도 부릅니다.

과거에는 1차생산 역시 2차생산과 마찬가지로

제작으로만 레벨업이 가능했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바람농원에서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생산의 단계 레벨업과 레벨업루트 및 단계업 재료는

다음 2편에서 자세히 분석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채집생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채집무기

생산갑옷 + 투구

이 2가지이며, 패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반면에 <제작생산>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제작무기

생산갑옷 + 투구

이 3가지이며, 채집무기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제작무기란, 8개의 품목 각각에 해당하는 단단한방울막대기, 단단한북 등을 말합니다.

이들은 수리가 되지 않기에 내구도 보호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생산갑옷과 투구항상 수리가 되는 것을 우선시로 선택합니다.

반면에 패는 수리가 되지 않으니 이 점 유의해주세요!

갑옷과 투구 그리고 패에 쓰이는 아이템의 종류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내구도 보호를 위한 가장 가성비가 좋은 아이템으로 선정하였으니, 되도록이면

아래의 아이템 중에서 각각 1개를 선정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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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투구와 생산갑옷을 구하셨다고 해서 아직 끝난 것이 아닙니다.

아래에서 다룰 생산의 "고유능력치"를 강화해야 합니다.

강화 시에는 항상 먼저 1슬롯을 [강화슬롯부적]으로 뚫고,

2슬롯을 캐시아이템인 [강화슬롯구슬]로 뚫어야 합니다.

(만약 이를 뒤바꿔서 하면 부적의 효력이 없어져 슬롯구슬만 날리게 됩니다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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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생산부케릭

생산을 하기 위한 사전준비로서 생산부케릭은

생산재료창고용과

단계업재료 및 기타재료캐기용

이 2가지 모두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주막에 맡길 수 있는 물품은 120개가 MAX이므로, 쓰지 않거나

혹시 모를 업데이트를 위한 SUB 재료를 모아두는 용으로 쓰입니다.)

재료캐기용 캐릭은

1) 색호박 종류 (연갈호박, 연자호박, 회호박, 갈호박, 자호박)

2) 심장 종류 (해마의심장, 인어의심장)

3) 기타 단계업 재료 (ex) 기름, 낡은어전의칼 등

이 4가지를 캐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는데,

이는 특정 지역에서의 아이템페널티가 붙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99레벨의 노승급 도적 혹은 전사 (마력무제한)

110레벨 이하의 천인

이 2가지 캐릭을 주로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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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생산필수지식

생산갑옷과 투구 그리고 패를 얻었으면

이제부터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산을 하기 전 알아야 할 지식들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사실 몇 가지가 아니라 수십가지 정도 된다는...)

①. 품질이 존재하는 생산품목을 익히자.

1차생산 中 [조제술]은 중급 ~ 상급 재료 품목이 없기 때문에

상급으로 제작하면 실패확률이 엄청나게 높아집니다.

또한, 1차생산인 [직조, 벌목, 채광술]이 전설장인 단계에 이르면,

상급재료품목이 사라집니다.

2차생산은 모두 다 상급재료품목이 없습니다.

다만, 상급으로 제작하면 추후 2편에서 다룰 "생산대박상자"를 얻을 수 있어

최고공격, 최고명중, 최고필살강화부적을 뽑을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②. 제작 시 절대로 맥가이보를 사용하지 않는다.

맥가이보의 치명적인 약점은

강화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점 인데요.

채집생산에 해당하는 1차생산의 재료들을 채집하는 용도로만 쓰이고,

채집 후의 1차생산의 완제품을 2차생산의 제작용도로 사용하려면

1, 2차생산의 "제작무기" 총 8개가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제작 시에는 제작무기에

1) [강화슬롯부적]으로 1슬롯을 뚫고

2) [XX재료보호부적]으로 재료소멸방지

를 합니다.

생산 단계마다 필요한 제작부적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획득처는 2편에서 상세히 다룰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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③. 생산과 관련된 능력치를 아는 것은 생산인의 숙명이다.

바람의나라 생산에 필요한 능력치는 크게

생산성공률

(강화)부적성공률

강화페널티감소율

재료소멸방지율

생산재능

5가지가 존재합니다.

이 5가지는 생산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기본 개념이기에

어느정도 생산을 아신다는 분이라면

이것만 보셔도 충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생산성공률

투구와 갑옷에 바를 수 있는

생산성공률은 "XX성공강화부적" 으로 강화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2가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1) 모든 제작에 대한 제작성공률을 증가시킨다.

제작성공률의 값은 정해져 있는데,

생산단계가 오를 수록 하위단계 품목의 생산성공률은 증가합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절대장인과 전설장인품목의 성공률은 변하지 않으며,

이 단계에 이르면 "XX성공강화부적"으로만 생산성공률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ex) [벌목만 전설장인] 24/32 갑옷 + 24/32 투구 → 영식투구 제작확률 MAX 77%

[All 전설장인] 24/32 갑옷 + 23/32 투구 → 영식투구 제작확률 MAX 77%

위에서 볼 수 있듯이, all 전설장인을 달았다 하여

모든 생산품목의 성공확률이 90%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제작성공확률의 수치변화를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EX) 24/32 갑옷 + 24/32 투구 → MAX 68%

24/32 갑옷 + 23/32 투구 → MAX 68%

23/32 갑옷 + 23/32 투구 → 67%

23/32 갑옷 + 22/32 투구 → 67%

22/32 갑옷 + 22/32 투구 → 66%

위에서 보는 것 처럼 생산성공률이 2% 차이나면,

실제로 제작성공률이 1% 차이남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MAX의 68% 성공률이라도

24/24 1쌍과, 24/32 & 23/32는

아래에서 서술할 부재료 습득확률에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전설장인분들은 24/32 갑옷과 투구를 먼저 전성부로 강화 후 생산시작하는 것을 적극 권장드려요)

2) 부재료 습득확률을 증가시킨다.

생산에서 부재료 획득확률의 증가는

해당하는 품목의 생산단계가 높을수록

갑옷 / 투구에 발린 생산성공률이 높으면 높을수록

증가합니다.

예컨대, 같은 생산단계더라도 생산성공률이 높은 장비를 낀 유저와

생산성공률이 낮은 장비를 낀 유저는

같은 품목에서 크나큰 부재료 획득 확률에 차이점을 보이므로,

채집 시 부재료만을 원하시는 분들은 항상 채집생산세트를 입고 캐셔야 합니다.

반면에, 채집비기서를 사용할 경우 맥가이보든 일반황금류무기든

주재료는 100% 드랍이기에

생산세트를 벗게 되면 상대적으로 부재료획득확률이 낮아지므로

주재료만 얻기에 충분합니다.

그러나, 부재료와 주재료 모두를 얻고 싶으시다면

항상 생산세트를 끼고 채집하셔야 합니다.

그 외에, 채집비기서를 먹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주재료의 습득확률이 100%가 되지 않으므로,

항상 생산세트를 끼고 채집해주세요.

(여기서 생산세트란 위에서 설명했듯이 "패"를 제외한

채집무기 + 생산갑옷 + 투구 를 의미합니다.)

부적성공률

부적성공률은

강화 시 부적이 성공적으로 발릴 확률을 말합니다.

이는 밑에서 서술할 생산재능과 다르게

<강화술> 단계에만 영향을 받습니다.

강화술 입문시 [왕초보] 단계에서 35%의 성공률로 시작하며,

1단계가 오르면 오를 때마다 5%씩 증가합니다.

부적성공률의 수치는 80%가 MAX이고 이 이상 오르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절대장인]이 되어야만 80%의 MAX 수치를 보유할 수 있었으나,

백제가 업데이트 되면서

[전우치분신], [이화선인분신]에 부적성공률 5%를 마법부여하여

강제로 올릴 수 있게 되어

절대장인의 메리트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부적성공률 80%의 MAX 수치는

전우치분신을 끼고 강화술 [대장인]

혹은, 그냥 강화술 [절대장인] 이상이 되면

얻을 수 있습니다.

강화페널티감소율

강화페널티감소율의 정의는

"부적강화 실패 시 내구도를 감소시켜주는 확률"

을 의미합니다.

페널티감소율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생산재능의 총 합)÷2 + (투구, 갑옷에 발린 페널티 감소율 수치의 합)

품목 1개당 입문 시 획득하는 생산재능은 3이므로

8품목 모두 입문 시 現 재능은 8×3 = 24가 됩니다.

재료소멸방지율

재료소멸방지율의 정의는

"제작 시 재료가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는 확률"

을 의미합니다.

생산재능

생산에 숨겨진 능력치인 생산재능은

다음 4가지의 치명적인 효과를 갖습니다. [매우중요 ★★]

* 강화내구도페널티감소에 영향을 준다.

생산재능은 모든 생산단계에 영향을 받습니다.

모든 품목 입문 시 3씩 오르므로

-32% 투구와 갑옷이 있다는 가정하에 입문하면

-64% + (-24%/2) = -76% 이므로

24%만을 더 감소시키면 됩니다.

투구에 -32%가 없고 -20% 페널티감소율을 끼고 있는 분들은

4절대장인, 4대장인이 되어야만 0%를 만들 수 있으며,

투구에 -32%, 갑옷에 -32% 모두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5대장인 1전문 이상만 되면 0%작이 가능합니다.

(즉, 2차생산 2개의 품목 모두가 왕초보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 절구공이에 재료를 빻을 때 실패할 확률을 줄여준다.

절구공이에는 [XX재료보호부적]의 수치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생산단계가 높으면 높을수록 절구공이에 빻아서

만드는 완제품의 재료획득확률은 증가하게 됩니다.

(즉, 단계가 높으면 높을수록 실패할 확률의 폭을 줄여준다는 의미)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실패하였을 때, 재료가 소멸되는 것을

아예 방지하지는 않습니다. (재료보호부적과 개념 자체가 다름)

* 1차생산의 중, 상급재료획득확률을 증가시킨다.

생산단계가 높으면 높을수록

당연히 하위품목의 중, 상급 재료 획득 확률 역시 증가합니다.

하지만, 이에 더하여

All 전설장인인 A와

한 품목의 생산단계 (예를들어 직조)만 전설장인 B가 있다고 가정하고

A와 B가 직조술에서 같은 품목을 상급으로 돌린다고 한다면

B보다 A가 상급재료를 현저히 더 많이 획득합니다.

따라서, 그냥 직조 전설장인보다

all 전설장인이 뽑는 상급재료획득확률이 훨씬 더 많습니다.

* 부적성공 시 높은 수치가 발릴 확률이 증가한다.

부적강화 성공 시 생산재능이 높으면 높을수록

발리는 수치가 더 높습니다.

예컨대, 강화만 전설장인인 유저와

All 전설장인인 유저가

[전설기절저항강화부적]을 같은 아이템에 강화한다고 한다면,

당연히 all 전설장인 유저가

더 적은 부적의 갯수로 최대의 수치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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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모든 생산유저분들이

최고의 경지인 8전설장인에 도달하는 그날까지.. (저포함)

생산인을 화이팅,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자서버 사랑합니다!


작성자: 하자 은욱(su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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