③. 생산과 관련된 능력치를 아는 것은 생산인의 숙명이다.
바람의나라 생산에 필요한 능력치는 크게
생산성공률
(강화)부적성공률
강화페널티감소율
재료소멸방지율
생산재능
5가지가 존재합니다.
이 5가지는 생산인이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기본 개념이기에
어느정도 생산을 아신다는 분이라면
이것만 보셔도 충분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생산성공률
투구와 갑옷에 바를 수 있는
생산성공률은 "XX성공강화부적" 으로 강화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2가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1) 모든 제작에 대한 제작성공률을 증가시킨다.
제작성공률의 값은 정해져 있는데,
생산단계가 오를 수록 하위단계 품목의 생산성공률은 증가합니다.
그러나, 어떠한 경우에도
절대장인과 전설장인품목의 성공률은 변하지 않으며,
이 단계에 이르면 "XX성공강화부적"으로만 생산성공률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ex) [벌목만 전설장인] 24/32 갑옷 + 24/32 투구 → 영식투구 제작확률 MAX 77%
[All 전설장인] 24/32 갑옷 + 23/32 투구 → 영식투구 제작확률 MAX 77%
위에서 볼 수 있듯이, all 전설장인을 달았다 하여
모든 생산품목의 성공확률이 90%로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제작성공확률의 수치변화를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EX) 24/32 갑옷 + 24/32 투구 → MAX 68%
24/32 갑옷 + 23/32 투구 → MAX 68%
23/32 갑옷 + 23/32 투구 → 67%
23/32 갑옷 + 22/32 투구 → 67%
22/32 갑옷 + 22/32 투구 → 66%
위에서 보는 것 처럼 생산성공률이 2% 차이나면,
실제로 제작성공률이 1% 차이남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MAX의 68% 성공률이라도
24/24 1쌍과, 24/32 & 23/32는
아래에서 서술할 부재료 습득확률에서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전설장인분들은 24/32 갑옷과 투구를 먼저 전성부로 강화 후 생산시작하는 것을 적극 권장드려요)
2) 부재료 습득확률을 증가시킨다.
생산에서 부재료 획득확률의 증가는
해당하는 품목의 생산단계가 높을수록
갑옷 / 투구에 발린 생산성공률이 높으면 높을수록
증가합니다.
예컨대, 같은 생산단계더라도 생산성공률이 높은 장비를 낀 유저와
생산성공률이 낮은 장비를 낀 유저는
같은 품목에서 크나큰 부재료 획득 확률에 차이점을 보이므로,
채집 시 부재료만을 원하시는 분들은 항상 채집생산세트를 입고 캐셔야 합니다.
반면에, 채집비기서를 사용할 경우 맥가이보든 일반황금류무기든
주재료는 100% 드랍이기에
생산세트를 벗게 되면 상대적으로 부재료획득확률이 낮아지므로
주재료만 얻기에 충분합니다.
그러나, 부재료와 주재료 모두를 얻고 싶으시다면
항상 생산세트를 끼고 채집하셔야 합니다.
그 외에, 채집비기서를 먹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주재료의 습득확률이 100%가 되지 않으므로,
항상 생산세트를 끼고 채집해주세요.
(여기서 생산세트란 위에서 설명했듯이 "패"를 제외한
채집무기 + 생산갑옷 + 투구 를 의미합니다.)
부적성공률
부적성공률은
강화 시 부적이 성공적으로 발릴 확률을 말합니다.
이는 밑에서 서술할 생산재능과 다르게
<강화술> 단계에만 영향을 받습니다.
강화술 입문시 [왕초보] 단계에서 35%의 성공률로 시작하며,
1단계가 오르면 오를 때마다 5%씩 증가합니다.
부적성공률의 수치는 80%가 MAX이고 이 이상 오르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절대장인]이 되어야만 80%의 MAX 수치를 보유할 수 있었으나,
백제가 업데이트 되면서
[전우치분신], [이화선인분신]에 부적성공률 5%를 마법부여하여
강제로 올릴 수 있게 되어
절대장인의 메리트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부적성공률 80%의 MAX 수치는
전우치분신을 끼고 강화술 [대장인]
혹은, 그냥 강화술 [절대장인] 이상이 되면
얻을 수 있습니다.
강화페널티감소율
강화페널티감소율의 정의는
"부적강화 실패 시 내구도를 감소시켜주는 확률"
을 의미합니다.
페널티감소율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생산재능의 총 합)÷2 + (투구, 갑옷에 발린 페널티 감소율 수치의 합)
품목 1개당 입문 시 획득하는 생산재능은 3이므로
8품목 모두 입문 시 現 재능은 8×3 = 24가 됩니다.
재료소멸방지율
재료소멸방지율의 정의는
"제작 시 재료가 증발하는 것을 막아주는 확률"
을 의미합니다.
생산재능
생산에 숨겨진 능력치인 생산재능은
다음 4가지의 치명적인 효과를 갖습니다. [매우중요 ★★]
* 강화내구도페널티감소에 영향을 준다.
생산재능은 모든 생산단계에 영향을 받습니다.
모든 품목 입문 시 3씩 오르므로
-32% 투구와 갑옷이 있다는 가정하에 입문하면
-64% + (-24%/2) = -76% 이므로
24%만을 더 감소시키면 됩니다.
투구에 -32%가 없고 -20% 페널티감소율을 끼고 있는 분들은
4절대장인, 4대장인이 되어야만 0%를 만들 수 있으며,
투구에 -32%, 갑옷에 -32% 모두를 가지고 있는 분들은
5대장인 1전문 이상만 되면 0%작이 가능합니다.
(즉, 2차생산 2개의 품목 모두가 왕초보여도 상관이 없습니다.)
* 절구공이에 재료를 빻을 때 실패할 확률을 줄여준다.
절구공이에는 [XX재료보호부적]의 수치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생산단계가 높으면 높을수록 절구공이에 빻아서
만드는 완제품의 재료획득확률은 증가하게 됩니다.
(즉, 단계가 높으면 높을수록 실패할 확률의 폭을 줄여준다는 의미)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실패하였을 때, 재료가 소멸되는 것을
아예 방지하지는 않습니다. (재료보호부적과 개념 자체가 다름)
* 1차생산의 중, 상급재료획득확률을 증가시킨다.
생산단계가 높으면 높을수록
당연히 하위품목의 중, 상급 재료 획득 확률 역시 증가합니다.
하지만, 이에 더하여
All 전설장인인 A와
한 품목의 생산단계 (예를들어 직조)만 전설장인 B가 있다고 가정하고
A와 B가 직조술에서 같은 품목을 상급으로 돌린다고 한다면
B보다 A가 상급재료를 현저히 더 많이 획득합니다.
따라서, 그냥 직조 전설장인보다
all 전설장인이 뽑는 상급재료획득확률이 훨씬 더 많습니다.
* 부적성공 시 높은 수치가 발릴 확률이 증가한다.
부적강화 성공 시 생산재능이 높으면 높을수록
발리는 수치가 더 높습니다.
예컨대, 강화만 전설장인인 유저와
All 전설장인인 유저가
[전설기절저항강화부적]을 같은 아이템에 강화한다고 한다면,
당연히 all 전설장인 유저가
더 적은 부적의 갯수로 최대의 수치를 뽑아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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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모든 생산유저분들이
최고의 경지인 8전설장인에 도달하는 그날까지.. (저포함)
생산인을 화이팅,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자서버 사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