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 성공률에 대한 고찰
본문
- 현재까지 분석된 내용
- 생산 성공률은 기본 0.4, 최대 0.9
- 성공률 0% 기준 같은 아이템이어도 내 현재 등급에 따라서 기본 성공률이 변화함
- 반드시 변하는 것은 아니며, 아이템 마다 변화하는 폭이 다름
- 단계업을 할 때 마다 일정한 폭으로 증가하는 것이 아니며(강화술의 경우 0.01 증가하는 구간이 있음)
같은 명장인 -> 대장인이나 대장인 -> 절대장인의 경우에도 생산종류에 따라서 증가폭이 상이
- 0% 기준 성공률이 b만큼 변화하였을 때 생산 성공 아이템을 낄 경우
기본성공률의 변화폭에 b만큼 더해진 형태의 양상을 보임
- 0.4인 아이템이 등급이 변화하여 0.47이 되었을 때, 성공 아이템을 낄 경우 0.51에서 0.07을 더한 0.58이 됨
- 해당 수치는 소수점 처리 때문에 1%정도의 오차가 있는 것으로 보임
- 혹은 제작 아이템 별로 등급에 차등이 있는 듯(내부 테이블)
- 설명
가령 기본 제작률이 0.4인 고필부 같은 경우 실패율이 0.6으로
19%짝(19%)을 낄 경우 51% ( 1 - 0.6 × 0.81 = 1 - 0.486 = 0.514)
22%짝(22%)을 낄 경우 53% ( 1 - 0.6 × 0.78 = 1 - 0.468 = 0.532)
19%쌍(38%)을 낄 경우 62% ( 1 - 0.6 × 0.62 = 1 - 0.372 = 0.628)
22%쌍(44%)을 낄 경우 66% ( 1 - 0.6 × 0.56 = 1 - 0.336 = 0.664)
24%쌍(48%)을 낄 경우 68% ( 1 - 0.6 × 0.52 = 1 - 0.312 = 0.688)
25%쌍(50%)을 낄 경우 70% ( 1 - 0.6 × 0.5 = 1 - 0.3 = 0.7 )
상필부의 경우
기본 0.4에서 0.44로 0.04의 보정이 생길 경우에 19%짝, 19%쌍 기준 각각
0.4 / 0.51 / 0.62에서 각각 0.04를 더한 0.44 / 0.55 / 0.66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음
- 결론
내 생산성공률 아이템의 총합이 a일 때
최종 생산 성공률 : 0.4 <= 0.4 + 0.6 * a + bias <= 0.9
bias : 내가 제작하려는 아이템(등급, 종류), 내 현재 생산 등급, 기타 내부 표에 따라
발생하는 성공률(0%기준) 에서 0.4를 뺀 값
- 참고 1
물론 은괴/금강깍지 등에서 보면 0.02 / 0.03 / 0.04 등 증가하는 형태를 띄는데
이는 기본 성공를 증가가 정확히 떨어지는 숫자가 아닌 특정 내부 테이블을 참고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0.4 -> 0.47이 된다고 해서 0.07이 더해지는 것이 아닌 0.079가 더해져서
0.479인데 최종 표기가 47%로 보인다던지)
다만, 해당 예외보다는 위의 변화에 맞는 아이템이 더 많은 것으로 보아
일부 생산 아이템을 제외한 대부분의 경우에는 들어맞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큰 예외가 있을 경우 언제든지 알려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 참고 2
생산 성공률 2%증가당 제작 성공률 1%증가하는 구간은
44% -> 48% 인 구간으로 추정됩니다.
바람제일식반지의 경우 같은 등급임에도 기본 성공률이 0.47이고
문장이 들어가는 파천갑옷은 등급이 하나 차이남에도 불구하고 0.4인걸 보면
각 아이템별로 동일하게 증가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단 파천갑옷의 경우 0.07 증가폭이 일정함)
같은 0.47을 가지는 은괴의 경우와는 표가 다름
또한 같은 반지인 강철패(0.47/0.58/0.69)와
바식반지(0.47/0.59/0.71)의 변화가 다름
이를 보면 제작템의 종류라기 보단 각 아이템 별로 기본 성공률이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추가 보정 값 내부 테이블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 참고 3
사진파일이 업로드가 안됐네요.
저장안했는데 후...
그래도 본문에 적힌 내용이 대부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