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 질문은 질문답변 게시판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주술사 8차 승급 후기

컨텐츠 정보

본문

웬만하면 글을 안쓰려 했는데.. 좀 아니다 싶어서 하나 씁니다.


일단 주술사 8차승급 해보고 느낀점은.. 8차 승급은 그냥 크게 달라지는게 없구나? 였습니다.


기존 6차, 7차 승급 시기와는 달리 광고도 크게 안했던 이유가 그냥 광고 할 게 없어서였다..라는 걸 뼈저리게 느낍니다.


서두가 길어졌는데, 본론으로 갑니다.

(타직업도 마찬가지일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주술사이므로 주술사 내용만 작성합니다)



총평 : 8차승급 주술사 = 7차승급 주술사 (거의 변화 없음)



비급 


- 이형환위 : 예전에 나왔다가 욕 잔뜩 먹고 삭제됐던 '환영이동'을 이름만 바꿔서 8차 스킬이랍시고 다시 내놨습니다..? 말을 말아야지..

- 뇌격구 : 전파형 스킬... 한방 메타 게임에서 전파형 스킬이라.. 바람의나라 실전에 대한 이해 없이 그냥 다른 게임들 스타일 따라 탁상공론으로 추가한 느낌이 솔솔 나는데..

사슬벼락과 천뢰마옥구도 실패한 스킬이라 경직효과 추가해서 겨우겨우 살려놓은 역사가 있는 마당에 8차 승급의 비기랍시고 다시 전파형 스킬 추가를..? 답도 없습니다. 



영혼강화


- 8차 승급 이후 사냥터에서 필요한 시스템으로, 8차 승급 이후에 사냥 등을 진행하려면 필수로 달성해야하는 시스템. 영혼력 차이가 7차 이하 사냥터에서도 적용되는 지 여부는 확인하지 못했으나 8차승급을 달성한 유저가 7차이하 사냥터를 메인으로 다닐 이유가 없을 뿐더러 이미 8차승급을 달성한 유저 수준에서는 7차 이하 사냥터에서 충분히 딜량이 나오므로

8차 승급 이후에 챙겨야 하는 항목이지, 8차 승급을 할 목적이 되지는 못하는 느낌



승급 이후 스킬 등


- 체감 변화 없음. 앞서 말씀드렸듯 비기는 쓰레기에 가깝기 때문에 결국 8차 승급해서 기술을 업그레이드해서 얻는 것은 고작 황금돋보기 부가잠재능력 1개 추가되는 정도보다 못한 약간의 피해량 추가만 있을 뿐입니다.

7차 이하 승급 시 얻을 수 있었던 십자소상파환겁'강이나 삼매겁화의 범위증가, 쿨타임 감소, 자아성역 추가 등이 전무하기에 8차승급을 통해 직접적으로 느껴지는 변화 거의 없음. 

8차 승급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건 단순히 피해량 증가 뿐인데, 경이로운 필요 경험치를 달성하여 8차승급을 하고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것보다 황금돋보기 하나 사서 부가잠재능력 하나 바꾸는게 몇 배는 강력해 질 수 있단 사실.


여기서 도달할 수 있는 결론은, 6차승급자는 5차승급자보다 절대우위에 있고, 7차승급자는 6차승급자보다 절대우위에 있으나,

8차승급자는 7차승급자보다 절대우위에 있을 수 없단겁니다 (동급 또는 경우에 따라 그 이하일 수 도 있음).

물론 영혼력이라는 시스템으로 7차 승급자와 8차 승급자 간 갭을 만들려고 한 것 같지만, 

영혼력이라는 것을 제외하면 8차승급을 해도 이전 승급차수와 스킬 차이가 전무합니다.



개인 의견


차라리 체감되는 전체스킬 강화나 쿨타임 감소, 신스킬 추가 등을 하는게 낫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았습니다.

패치 내용을 따져보면 솔직히 양이 적지는 않은데 

유저 입장에서 체감되는 건 거의 없다시피 하고.. 여러 부차적인 것만 많이 추가된 느낌입니다.

아직 미공개 비급 3개가 남았으니 지켜봐야 겠지만.. 이 기조로 간다면 

8차승급은 7차승급이나 6차승급때와는 달리 그냥 체감 되는 것이 거의 전무하고,

사냥터 입장 시 요구되는 전투력 제한이나 업적 제한이 있는 것 처럼, 8차 승급은 그냥 앞으로 나올 상위 사냥터등의 입장 조건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의미가 될 같다는 의견입니다. 




끝.


관련자료

댓글 8개 / 1페이지

호동_재회님의 댓글

나머지 비급 3개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많이 바뀔 듯
몇몇 직업 몇몇 스킬 빼고는 배워도 별 거 없는 수준

기름님의 댓글

결국 신규유저에게는 아무것도 없는 패치였고,
기존 유저에게도 껍데기만 있고 속은 비어있는 패치였군요

주애님의 댓글의 댓글

폭류유성, 유빙은 전 잘 써먹고 다니는데 ㅎㅎ 지폭지술은 데미지가 … 하하 지폭 쓰는 곳은 검은용, 신수계 정도인듯. 폭류유성’강이 생기면 좋긴 하겠네요. 지금도 도사 케어를 받으면 관산, 비슈누에서 유용하게 써먹기 때문에…

주애님의 댓글

글의 내용에 어느정도 공감을 가져 끄적여봅니다.

어찌되었던 간에 스킬 자체적으로 강화되면 추가적인 데미지 증가 효능을 볼 수 있는거고..(801의 서리한파.강이 그 측면에선 만족스럽네요. 한랭방벽.강도 스펙상으로는 충분히 강화할만 하고)

뇌격구는 좀 많이 아쉽습니다만, 가네샤 사원에서 유용할지 아닐진 810 이 아니어서 아직은 잘 모르겠네요. 그래서 이건 보류.

이게 8차를 하는 메리트가 있느냐? 라기 보다는, 확실한 차이를 보이는 “강 스킬이나 아직 잠재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만 되는 뇌격구(사슬벼락이 한동안 주력기였던걸 보면 820제 사냥터에서 주력으로 쓸 수 있는 형태로 줄 지 모른단 생각이 듭니다) 정도는 충분한 차별화를 꾀할 것으로 보이네요.

말씀하신 부분에 비정상적인 경험치 량을 보인 후에 찍는 8차 헬, 삼매가 그렇게 보입니다. 찍을 메리트가 없는 것 같네요. 그간 보여왔던 헬 삼매 성수에 따른 데미지 증가량을 보면 말이죠.

마기 수급을 성역주 의존형으로 만들어서 마기 소모량이 8차스킬 포함 평균적으로 많은데, 이부분이 좀 개선되었으면 좋겠네요. 궁사의 집중이나 은신 중 자동회복 추가등 . 해당 스킬이 8차에 있었으면 충분히 메리트가 있었을 텐데, 서리한파나 한랭방벽을 보고 802까지 찍는건 상대적으로 메리트가 적어보이긴 합니다. 혹은 도사 790처럼 주력기 2회충전형으로 바꿔준다던가…(십자라던가)

호동_서방아님의 댓글의 댓글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는데, 이미 아시겠지만 각인이 지금처럼 자리잡은 이후로는 전파 메타는 다 망했습니다.. 중간에 어떻게든 살려보겠다고 계속 덧대기식 패치를 하다가 결국은 경직 효과 추가하는 결말이었죠.. 한방기 위주 사냥에서 언제 전파 기다리고 있을지.. 바람 방송 등에서 사냥좀 한다는 사람들치고 몹순삭아닌 사람이 단한명도 없는 것만 봐도, 뇌격구가 끝까지 전파메타를 고집한다면 결말은 뻔해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냥 뇌격구 살리기는 포기하고 미공개 비급 3개의 성능에 신경써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바린이님의 댓글

7, 8차 될 수록 점점 세져야지 돈 쓸때만 캐릭터 세지는 RPG 게임이면 .. 사람들이 시간투자해서 사냥하는 목적의식이 너무 없는 게임인거같네요;
Total 2,068 / 1 Page
번호
제목
닉네임